마애동 석조 비로자나불 좌상 ( )

목차
관련 정보
마애석조비로자나불좌상
마애석조비로자나불좌상
조각
유물
문화재
경상북도 안동시 풍산읍 마애동에 있는 통일신라시대 불상.
시도지정문화재
지정 명칭
마애석조비로자나불좌상(麻崖石造毘盧舍那佛坐像)
지정기관
경상북도
종목
경상북도 시도유형문화유산(1972년 12월 29일 지정)
소재지
경북 안동시 풍산읍 마애리 34번지
목차
정의
경상북도 안동시 풍산읍 마애동에 있는 통일신라시대 불상.
내용

1972년 경상북도 유형문화재(현, 유형문화유산)로 지정되었다. 이 불상은 풍산읍내 하리 하천 제방을 따라 마애동을 지나 들 가운데 조성된 소나무 숲 사이에 있다. 팔각 연화대좌 위에 결가부좌한 비로자나상으로서 오랫동안 방치되어 얼굴 부분의 마멸이 심하다.

정수리 부분은 나발(螺髮: 부처의 머리카락. 소라 껍데기처럼 틀어 말린 모양)이 깨지고 없고, 육계(肉髻: 부처의 정수리에 있는 뼈가 솟아 저절로 상투 모양이 된 것)가 낮게 솟아 있다.

두 눈썹 사이에는 백호(白毫: 부처의 두 눈썹 사이에 있는 희고 빛나는 가는 터럭)의 흔적이 크게 남아 있으며, 목은 시멘트로 고정시켜 다소 어색함을 준다. 손은 왼손 검지를 오른손으로 감싸고 있는 지권인(智拳印)을 맺고 있다. 현재 왼손의 검지는 없다.

법의(法衣: 중이 입는 가사나 장삼 따위의 옷)는 일반적인 통견(通肩: 어깨에 걸침)과는 달리 목깃이 모두 열려 있다. 그리고 몸에 같은 간격의 층단 옷주름이 정연하게 주름져 있다. 또한 몸에 밀착된 옷주름은 특히 두 팔의 윤곽을 뚜렷하게 나타내고 있고 배 부근에는 띠 매듭을 표현하였다. 오른쪽 무릎은 약간 파손되었고 양 무릎 밑으로 늘어진 옷자락에는 가로의 물결무늬가 새겨졌다.

대좌는 상 · 중 · 하대를 모두 갖추고 있다. 상대석에는 꽃무늬가 있는 연꽃이 두 줄로 배열되었다. 그 아래에는 하대석의 복련(覆蓮: 아래로 향하고 있는 연꽃잎)과 비슷한 연꽃에 귀꽃이 표현된 별석(別石)이 첨가되었다. 중대석 위에 다른 돌이 삽입된 이러한 대좌 표현은 흔하지 않다.

중대석 모서리에는 우주(隅柱: 모서리 기둥)를, 각 면에는 불 · 보살상을 표현하였는데 한 면의 조각상은 파손되었다. 하대석에는 쌍엽의 복련이 표현되었고, 그 아래에는 각 면에 안상을 음각하였다. 안상에는 가운데 면에는 향로를, 나머지 면에는 사자를 돋을새김하였다. 지대석은 사각형이다.

이 불상은 전체적으로 867년에 조성된 축서사석조비로자나불상과 비슷한 양식을 띠고 있어 거의 같은 시기에 조성된 것으로 보인다.

즉 넓게 트인 대의(大衣: 설법을 하거나 걸식을 할 때 입는 중의 옷) 자락, 배 부근의 띠 매듭, 양팔에 늘어진 밀착된 층단 옷주름, 양 무릎 앞의 가로로 이어진 물결주름, 대좌의 형식 등이 두 불상의 연관 관계를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이 불상은 통일신라 말에 유행한 석조비로자나불상의 양식적 특징을 보여 주는 것으로, 제작 연대는 9세기경으로 추정된다.

참고문헌

『안동군의 문화재』지정문화재편(서주석 감수·서수용 편저, 영남사, 1996)
집필자
유근자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