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진휘성 ()

목차
의약학
문헌
조선후기 의원 이원풍이 여러 문헌에서 홍역에 관한 내용을 초록하여 1798년에 저술한 의서.
목차
정의
조선후기 의원 이원풍이 여러 문헌에서 홍역에 관한 내용을 초록하여 1798년에 저술한 의서.
내용

2권 1책. 필사본. 한독의약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소아(小兒)의 질환을 치병하는 소아과방서(小兒科方書)이다. 이 책은 동국(東國)의 여러 방서의 근본으로 마진의 치료방을 설명하고 있다.

저자는 당시 마진방(麻疹方)에 관한 전문서가 없는 것을 통감하고, 자신이 임상(臨床)을 토대로 하여 얻은 처방을 집성하고 많은 고서를 인용하여 『마진휘성』을 편찬하였고, 그 내용은 원론운기(原論運氣)로부터 출몰잡병(出沒雜病)에 이르기까지 상세히 기록하였다.

또한, 범례에서도 마진치법(麻疹治法)의 항목에는 『동의보감』·『급유방(及幼方)』 등의 여러 의서와 동의속방(東醫俗方)을 널리 채록하였다.

설(說)이 다른 것은 반드시 그 아래에 저자의 성씨를 쓰고, 또 증(症)이 같은데 처방이 다른 것은 각문(各門)의 밑에 처방한 사람의 이름을 밝히고, 병상의 논증과 치방이 동일한 것은 가능한 한 이름을 적어 처방의 이동(異同)을 구명(究明)하게 하였다.

참고문헌

『동의보감(東醫寶鑑)』
『급유방(及幼方)』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