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죽재 고택 ( )

목차
관련 정보
영주 만죽재고택 정면
영주 만죽재고택 정면
주생활
유적
문화재
경상북도 영주시 문수면에 있는 조선후기 반남박씨 판관공파 관련 주택.
목차
정의
경상북도 영주시 문수면에 있는 조선후기 반남박씨 판관공파 관련 주택.
내용

1990년 경상북도 민속문화재로 지정되었다. 반남박씨(潘南朴氏) 판관공파(判官公派)의 종가로, 현 소유자인 박윤우(朴潤雨)의 11대조인 박수(朴檖)가 이 마을에 입향하며 창건했다고 전하며, 현재는 안채만이 남아 있다.

안채는 ㅁ자형 평면이며, 매우 질박하고 규모도 큰편이 아니다. 보통은 사랑채가 중문의 우측에 부설되는데, 이 집에서는 좌측에 지었고 팔작기와지붕을 조성하였다. 사랑채는 모두 6칸으로, 방이 2칸이고 나머지는 마루를 깐 대청이다.

안채도 사랑방 쪽에 상방과 고방이 있고 대청은 4칸 반이고 안방은 2칸, 이어 앞으로 꺾여서 부엌이 한 칸 반 있고 이어 외양간이 있다. 꺾여지며 중문칸, 이어 사랑채가 되는 구성이다. 가구(架構)는 삼량집이며 처마는 홑처마이다. 대체로 17세기경의 모습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92년도문화재수리보고서(’92年度文化財修理報告書)』(문화재관리국, 1994)
『경상북도문화재지정조사보고서』(경상북도, 1990)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신영훈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