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묵굿

목차
관련 정보
함경도 망묵굿 / 토세굿
함경도 망묵굿 / 토세굿
민간신앙
의례·행사
함경도 지방에서 죽은 사람의 넋을 천도하기 위해 행하는 무속의례. 사령굿.
목차
정의
함경도 지방에서 죽은 사람의 넋을 천도하기 위해 행하는 무속의례. 사령굿.
내용

죽은 사람의 넋을 천도하는 굿이다. ‘망묵이굿’, 또는 ‘망령굿’이라고도 한다. 밤낮으로 일주일 동안 행하는 대규모의 의례이다. 굿은 주로 대청마루에 굿상을 차리고 하지만 마당에 나가서 행하는 의례도 있다.

굿의 순서와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부정풀이 : 굿청의 부정을 가셔 정화하는 의례이다. ② 토세굿(土神굿) : 마당이나 뒷뜰에 간략한 상을 보고 집터의 토주신에게 굿을 하게 됨을 알리는 의례이다.

③ 성주굿 : 성주신을 모신다. ④ 문열이 천수 : 천수경과 망자가 사망하게 되는 과정을 서술하고 십대왕에게 망인을 위해 명부의 문을 열어달라고 기원하면서 48원을 염송(念誦:‘염불송경’의 준말)한다. ⑤ 청배굿 : 망묵굿에서 모시는 모든 신들을 청하는 의식이다. ⑥ 앉인굿 : 효성스런 며느리가 아들을 희생하여 복을 받는다는 감천이 설화를 창한다.

⑦ 타성(他姓)풀이 : 망자가 사자에게 끌려 명부에 가는 동안 많은 고생을 하게 되는데 먼저 간 타성의 망령이 나타나 도와준다는 내용의 무가를 창한다. ⑧ 왕당천수 : 천수경을 염송하면서 여러 신들이 좌정하기를 기원한다. ⑨ 신선굿 : 난선구성인, 지맹구성인, 각 방위신인 지정, 각종 조왕, 오방신장, 용왕 등을 청해 망자의 극락을 기원하는 굿이다.

⑩ 대감굿 : 여러 대감을 청해들이고 짐달언 장수설화를 청한다. 짐달언은 외국에 나가 전사한 아버지의 원수를 갚은 후 자결한 장수라고 한다. ⑪ 화청 : 무당과 가족들이 굿청을 돌면서 불경과 49원을 외우는 의식으로 망령의 저승길이 평탄하기를 기원하는 것이다.

⑫ 동갑접기 : 망자가 저승으로 가는 동안 겪게 되는 여러 가지 고초를 먼저 간 동년갑(同年甲) 망령들이 나타나 도와준다는 내용의 무가를 부른다. ⑬ 도랑축원 : 도랑선비와 청청각시신화가 구연된다. 죽은 남편을 지성으로 찾아 헤매다가 마침내 저승과 이승을 잇는다는 내용이다.

⑭ 짐가재굿 : 남의 자식을 살인하고 남의 재산을 빼앗은 사람이 결국 자기 자식을 잃는 것으로 죄값을 받는다는 내용의 무가를 부른다. ⑮ 오기풀이 : 바리데기신화를 창한다. 딸로 태어나 부모에게서 버림받은 딸이 저승에서 약물을 길어와 죽은 아버지를 살려낸다는 이야기다.

⑯ 산천굿 : 명산대천에 기도하여 망자의 평안과 가족의 길복을 기원하는 굿이다. 붉은 선비와 영산각시에 관한 설화가 함께 구연되는데 내용은 아내의 도움으로 대맹이의 복수를 피한다는 것이다. ⑰ 문굿 : 망자의 저승길을 닦는 굿이다. 죽은 뒤에 사랑을 이룬 양산백과 추양대의 설화를 창한다.

⑱ 돈전풀이 : 망자가 저승가는 길에 인정(돈)을 써서 고비를 넘기는 것을 서술하고 전신(錢神)의 내력담을 창한다. 온갖 역경을 이겨내고 남편과 해후한 궁상선비와 명월각시가 후에 돈이 얼마든지 나오는 망태기를 얻었다는 내용이다.

⑲ 상시관놀이 : 주무가 장삼을 입고 고깔을 쓴 차림으로 춤을 춘다. ⑳ 동이부침 : 떡시루를 입술에 붙이는 묘기를 보여준다. ㉑ 천디굿 : 저승 가는 길을 상징하는 흰 천을 가른다. ㉒ 하직천수 : 천수경을 창하여 망자의 저승길을 빈다.

망묵굿은 설화가 풍부하고 천수경을 낭송하는 등 불교적 요소가 보인다.

참고문헌

『함경도 망묵굿』(임석재·김수남 외, 열화당, 1985)
『관북지방무가』 추가편(임석재·장주근, 문화재관리국, 1966)
『관북지방무가』(임석재·장주근, 문화재관리국, 1965)
집필자
최길성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