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은 사람의 넋을 천도하는 굿이다. ‘망묵이굿’, 또는 ‘망령굿’이라고도 한다. 밤낮으로 일주일 동안 행하는 대규모의 의례이다. 굿은 주로 대청마루에 굿상을 차리고 하지만 마당에 나가서 행하는 의례도 있다.
굿의 순서와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부정풀이 : 굿청의 부정을 가셔 정화하는 의례이다. ② 토세굿(土神굿) : 마당이나 뒷뜰에 간략한 상을 보고 집터의 토주신에게 굿을 하게 됨을 알리는 의례이다.
③ 성주굿 : 성주신을 모신다. ④ 문열이 천수 : 천수경과 망자가 사망하게 되는 과정을 서술하고 십대왕에게 망인을 위해 명부의 문을 열어달라고 기원하면서 48원을 염송(念誦:‘염불송경’의 준말)한다. ⑤ 청배굿 : 망묵굿에서 모시는 모든 신들을 청하는 의식이다. ⑥ 앉인굿 : 효성스런 며느리가 아들을 희생하여 복을 받는다는 감천이 설화를 창한다.
⑦ 타성(他姓)풀이 : 망자가 사자에게 끌려 명부에 가는 동안 많은 고생을 하게 되는데 먼저 간 타성의 망령이 나타나 도와준다는 내용의 무가를 창한다. ⑧ 왕당천수 : 천수경을 염송하면서 여러 신들이 좌정하기를 기원한다. ⑨ 신선굿 : 난선구성인, 지맹구성인, 각 방위신인 지정, 각종 조왕, 오방신장, 용왕 등을 청해 망자의 극락을 기원하는 굿이다.
⑩ 대감굿 : 여러 대감을 청해들이고 짐달언 장수설화를 청한다. 짐달언은 외국에 나가 전사한 아버지의 원수를 갚은 후 자결한 장수라고 한다. ⑪ 화청 : 무당과 가족들이 굿청을 돌면서 불경과 49원을 외우는 의식으로 망령의 저승길이 평탄하기를 기원하는 것이다.
⑫ 동갑접기 : 망자가 저승으로 가는 동안 겪게 되는 여러 가지 고초를 먼저 간 동년갑(同年甲) 망령들이 나타나 도와준다는 내용의 무가를 부른다. ⑬ 도랑축원 : 도랑선비와 청청각시신화가 구연된다. 죽은 남편을 지성으로 찾아 헤매다가 마침내 저승과 이승을 잇는다는 내용이다.
⑭ 짐가재굿 : 남의 자식을 살인하고 남의 재산을 빼앗은 사람이 결국 자기 자식을 잃는 것으로 죄값을 받는다는 내용의 무가를 부른다. ⑮ 오기풀이 : 바리데기신화를 창한다. 딸로 태어나 부모에게서 버림받은 딸이 저승에서 약물을 길어와 죽은 아버지를 살려낸다는 이야기다.
⑯ 산천굿 : 명산대천에 기도하여 망자의 평안과 가족의 길복을 기원하는 굿이다. 붉은 선비와 영산각시에 관한 설화가 함께 구연되는데 내용은 아내의 도움으로 대맹이의 복수를 피한다는 것이다. ⑰ 문굿 : 망자의 저승길을 닦는 굿이다. 죽은 뒤에 사랑을 이룬 양산백과 추양대의 설화를 창한다.
⑱ 돈전풀이 : 망자가 저승가는 길에 인정(돈)을 써서 고비를 넘기는 것을 서술하고 전신(錢神)의 내력담을 창한다. 온갖 역경을 이겨내고 남편과 해후한 궁상선비와 명월각시가 후에 돈이 얼마든지 나오는 망태기를 얻었다는 내용이다.
⑲ 상시관놀이 : 주무가 장삼을 입고 고깔을 쓴 차림으로 춤을 춘다. ⑳ 동이부침 : 떡시루를 입술에 붙이는 묘기를 보여준다. ㉑ 천디굿 : 저승 가는 길을 상징하는 흰 천을 가른다. ㉒ 하직천수 : 천수경을 창하여 망자의 저승길을 빈다.
망묵굿은 설화가 풍부하고 천수경을 낭송하는 등 불교적 요소가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