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호항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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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호항선 묵호역
묵호항선 묵호역
교통
지명
강원도 동해시의 동해역과 묵호역 사이에 부설된 철도.
정의
강원도 동해시의 동해역과 묵호역 사이에 부설된 철도.
개설

강원도 동해시의 묵호항역을 경유하는 노선으로 항만인입선의 기능을 하는 영동선의 지선이며, 길이는 5.9㎞이다.

형성 및 변천

1968년 1월에 착공하여 그해 12월에 북평역∼묵호항역 간의 5.1㎞ 구간과 묵호항역∼묵호역 간의 0.8㎞ 구간이 완공되었다. 북평읍과 묵호읍이 통합되어 동해시가 되고 난 후인 1984년 6월에 북평역을 동해역을 개명하였다. 동해역에서는 영동선·삼척선·북평선과 연결되고 묵호역에서는 영동선과 연결된다.

삼척지방의 탄전에서 생산된 무연탄을 일본으로 반출하기 위한 적출항이었던 묵호항을 잇는 철도로 부설되었으며, 화물수송에 중점을 두었기 때문에 스위치백 구간 및 인클라인 구간 등의 경사극복 방법을 적용한 철도이다. 영동선의 노선망을 정비하면서 묵호항선은 지선으로 전환되었다. 1960년대에 석탄 및 시멘트의 수송량 증가로 철도용량이 부족해짐에 따라 단계적으로 복선화를 실시하였다.

현황

보통역인 묵호항역이 있으며, 묵호항선은 화물만을 수송한다. 2008년의 화물수송량은 90만 6,094톤이며, 무연탄이 86만 4,644톤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유류가 4만 1,450톤을 차지한다.

참고문헌

『철도통계연보』(한국철도공사, 2009)
『철도통계연보』(철도청,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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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필자
한주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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