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계자가 ()

고전시가
작품
신라 내해왕 때 물계자가 지은 노래.
정의
신라 내해왕 때 물계자가 지은 노래.
구성 및 형식

가사는 전하지 않고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에 그 내력만이 전한다.

내용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에 의하면, 물계자는 포상(浦上) 싸움과 갈화(竭火) 싸움에서 군공(軍功)이 컸으나 포상되지 않았다.

그러자 그의 아내에게 “내 듣건대 임금을 섬기는 도리는 위태함을 보고는 목숨을 바치고, 어려움을 만나서는 몸을 잊고 절의(節義)를 지켜 사생을 돌보지 않음을 충이라 하는데, 무릇 보라(保羅)·갈화의 싸움은 진실로 국난이요 임금의 위태함이었으나, 나는 일찍이 몸을 잊고 목숨을 바친 용맹이 없었으니 이것은 불충이 심함이요, 이미 불충으로써 임금을 섬겨 누(累)를 아버지에게 끼쳤으니 어찌 효라고 하겠는가. 이미 충효를 잃었으니 무슨 면목으로 다시 조정과 시정(市井)에 설 수 있겠는가.” 하였다.

이에 머리를 풀고 거문고를 메고 사체산(師彘山)에 들어가서 대나무의 곧은 성벽(性癖)을 슬퍼하여 그것에 기탁(寄托)하여 노래를 짓고, 졸졸 흐르는 시냇물 소리에 비겨서 거문고를 타서 곡조를 지으며 숨어 살고, 다시는 세상에 나오지 않았다고 기록되어 있다.

의의와 평가

위의 기록에 의하면 「물계자가」는 개인적·서정적인 내용으로 지어진 금곡(琴曲)의 가악임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신라 초기 부족연맹국가시대에 개인 작가(作歌)의 기록으로는 이 노래가 처음 보이는 것이므로, 신라의 시가문학사상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노래라 하겠다.

어떤 학자는 이 노래에 이르러 신라 초기의 종합예술 형태인 가무악(歌舞樂)이 비로소 가악과 무용으로 분화되기 시작한 것이라 논급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
『삼국유사(三國遺事)』
『한국상고문학연구(韓國上古文學硏究)』(김승찬, 제일문화사, 1978)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