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영달 ()

근대사
인물
개항기 좌참찬, 호조판서, 내부대신 등을 역임한 관료.
이칭
우당(藕堂)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59년(철종 10)
사망 연도
미상
본관
여흥(驪興)
정의
개항기 좌참찬, 호조판서, 내부대신 등을 역임한 관료.
개설

본관은 여흥(驪興). 호는 우당(藕堂). 군수 민관호(閔觀鎬)의 아들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885년 증광문과에 병과로 급제, 1892년 경기도관찰사를 거쳐 형조판서·예조판서·좌참찬 등을 역임하였다.

1894년 호조판서로 있다가 김홍집내각(金弘集內閣)의 내부대신이 되었다. 1895년 을미사변으로 명성황후(明成皇后)가 시해되자 사직하였다.

민영달은 명성황후의 종형제로서 지혜가 있고 권략(權略)이 풍부하여 동족(同族) 중 지도적 위치에 있었다. 당대의 정객인 이완용(李完用)과 이윤용(李允用)을 조종할 정도로 수완이 있었으며 이재(理財)의 재간도 뛰어났다. 동학혁명이 일어나자 대부분의 대신들이 청국에 구원을 요청하려 하였으나, 이에 반대하고 일본에 구원을 요청할 것을 주장하기도 하였다.

1910년 일제가 한반도를 강점한 뒤 민영달에게 남작의 작위를 주려 하였으나 거절하였다. 1921년 동아일보사에 5,000원을 출자하기도 하였다.

참고문헌

『승정원일기(承政院日記)』
『일성록(日省錄)』
『문품안(文品案)』
『대한계년사(大韓季年史)』
『조선신사보감(朝鮮紳士寶鑑)』(田中正剛 編, 조선출판사, 1913)
『조선귀족열전(朝鮮貴族列傳)』(大村友之丞 編, 조선총독부인쇄국, 1910)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