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느질노래

목차
구비문학
작품
부녀자들이 바느질을 하면서 부르는 여성 민요.
목차
정의
부녀자들이 바느질을 하면서 부르는 여성 민요.
내용

우리나라 부녀자들의 생활에서 바느질이 차지하는 비중이 컸기 때문에 바느질을 하며 부르는 노래가 발달하였다.

부녀자들은 정월대보름날 저녁 달맞이할 때 바느질솜씨가 늘기를 달에게 빌었다. 또 새며느리가 들어오면 마을 노파들이 몰려와서 혼수를 보는데, 이것은 바느질솜씨를 평가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여인들은 바느질솜씨를 소중하게 여겼다.

「바늘질노래」는 여성 특유의 감성이 반영되어 있으며, 여성으로서의 자긍심과 독특한 정한 및 바느질의 모습을 생생하게 부각시킨 것이다. 이러한 내용을 보여주는 민요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동해바다 한가운데/노생나무 한그루에/동켠가지 죽은가지/해오래비 앉았구나/소음지출 서른석자/고이고이 솎아내어/명주배기 짝저고리/바삭바삭 말아내어/동켠가지 걸어놓고/들명날명 바라보니/섭이없어 못하겠다/깃이없어 못하겠다…….”

「바느질노래」는 바늘을 손에 쥐고 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때로 「바늘노래」가 중간에 삽입되어 불리기도 한다. 가사 「조침문(弔針文)」과는 대조적으로 평민여성의 바느질에 대한 감성을 알 수 있는 자료이다.

참고문헌

『한국민요집』1∼5(임동권, 집문당, 1961∼1980)
집필자
임동권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