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건 ()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때, 한족회 중앙위원을 역임하며 군자금 모금 활동을 전개한 독립운동가.
이칭
이칭
박해사(朴海史)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80년(고종 17)
사망 연도
1943년
출생지
경상북도 영덕
정의
일제강점기 때, 한족회 중앙위원을 역임하며 군자금 모금 활동을 전개한 독립운동가.
개설

일명 박해사(朴海史). 경상북도 영덕 출신.

생애 및 활동사항

1913년 10월 만주 통화현(通化縣) 김두하락(金斗河洛)에서 독립운동단체 경학사(耕學社)의 후신인 부민단(扶民團)을 발전시켰다.

다음 해 4월 유하현(柳河縣) 삼원보(三源堡)에서 한족회(韓族會) 중앙위원으로 선임되어 군자금모금 등을 전개하였다. 1916년 3월 일본경찰의 밀정 유길선(柳吉善)을 통화현 이도구(二道溝)에서 독립단(獨立團)의 한치응(韓致應)·박응서(朴應瑞)와 같이 사살, 제거하였다.

1919년 11월 각지의 임시정부가 통합된 뒤 실시한 국내 각 지방의 유지·재산가·학교·종교상황의 실태조사원으로 임명되어 주로 경상북도 의성군 일대의 현황을 조사, 보고하였다. 1920년 5월 활동중 일본경찰에 붙잡혀 사형이 확정되었다.

형장(刑場)으로 압송 도중 김자선(金子善: 일본군 임시통역인)과 동생 박세진(朴世鎭)·박명진(朴明鎭) 등의 합세로 탈출에 성공하였다.

그 뒤 다시 동삼성으로 탈출하여 1927년 3월 신숙(申肅)과 독립촉성회(獨立促成會)를 결성하기 위하여 전만대표자회의(全滿代表者會議)를 길림(吉林)에서 소집하기로 결정한 뒤 북만대표(北滿代表)로 참석하여 계속 독립투쟁을 전개하였다.

상훈과 추모

1963년 대통령표창, 1980년 건국포장, 1990년 애국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대한민국독립유공인물록』(국가보훈처, 1997)
『대한민국임시정부사』(이현희, 집문당, 1982)
『독립운동사』 4·6·9·10(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2·1980)
『나의 일생』(신숙, 일신사, 1959)
집필자
이현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