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달학원 ()

목차
근대사
단체
1913년 중국 상하이(上海) 프랑스 조계 안에 설립되었던 교육기관.
목차
정의
1913년 중국 상하이(上海) 프랑스 조계 안에 설립되었던 교육기관.
내용

신규식(申圭植)이 독립운동 방략의 하나인 준비론(準備論)의 입장에서, 장차 독립운동을 담당할 청년들을 중국 및 구미 각급학교에 유학시키기로 하고 유학예비교육을 위하여 프랑스 조계 안에 설립하였다.

강사는 박은식(朴殷植)·신채호(申采浩)·홍명희(洪命熹)·문일평(文一平)·조소앙(趙素昻) 등과 혁명의 선구자 농죽(農竹), 그리고 미국 화교인 모대위(毛大衛) 등이었으며, 교과목은 영어·중국어·지리·역사·수학 등이었다. 3기에 걸쳐 100여명의 한국 청년을 배출하였으며, 이들을 중국의 각 대학과 구미 각국에 유학할 수 있도록 알선하여주었다.

이 중에는 뒷날 신규식의 사위가 된 독립운동가 민필호(閔弼鎬)도 포함되어 있었다. 뒤에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실무를 담당할 세력을 배출하였고, 독립운동의 중추적 구실을 할 인재를 양성하였다는 점에서 독립운동사에 있어 높이 평가될 수 있다.

참고문헌

『대한계년사(大韓季年史)』
『기려수필(騎驢隨筆)』
『3·1독립운동(獨立運動)과 임시정부(臨時政府)의 법통성(法統性)』(이현희, 동방도서, 1987)
『인물한국사(人物韓國史)』(이현희, 청아출판사, 1986)
『대한민국임시정부사(大韓民國臨時政府史)』(이현희, 집문당, 1982)
『한국혼(韓國魂)』(신규식, 박영사, 1975)
「동제사(同濟社)의 결성(結成)과 활동(活動)」(김희곤, 『한국사연구(韓國史硏究)』 48, 1985)
「신규식(申圭植)」(홍순옥, 『한국근대인물백인선(韓國近代人物百人選)』, 동아일보사, 1970)
집필자
이현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