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어사 ()

목차
고려시대사
제도
고려시대 양계(兩界) 지역에 설치된 지방관직.
목차
정의
고려시대 양계(兩界) 지역에 설치된 지방관직.
개설

원래 방어사는 당(唐)나라에서 안사(安史)의 난(亂) 이후 군사적인 절도사 체제의 지방제도를 실시했을 때 두어진 것이다. 고려는 995년(성종 14) 지방세력의 통제강화와 국방력의 강화를 위해 시행되었다.

내용

983년의 12목(牧)을 개편해 절도사를 두고, 이보다 작은 주·군(州·郡)에 도단련사(都團練使)·단련사·자사(刺史)·방어사를 설치한 것이 처음이다.

방어사가 설치된 지역은 관내도(關內道)에 염주(塩州 : 황해도 연안)·안주(安州 : 지금의 재령)·봉주(鳳州 : 지금의 봉산)·신주(信州 : 지금의 신천)·평주(平州 : 지금의 평산)·동주(洞州 : 지금의 서흥)·곡주(谷州 : 지금의 곡산), 삭방도(朔方道)에 고주(高州 : 강원도 고성)·용주(湧州 : 함경남도 덕원)·문주(文州 : 지금의 문천) 등이다.

패서도(浿西道)에 운주(雲州 : 지금의 평안북도 운산)·연주(延州 : 황해도 연산)·박주(博州 : 평안북도 박천)·가주(嘉州 : 박천군 가산)·무주(撫州 : 지금의 영변)·순주(順州 : 평안남도 순천)·태주(泰州 : 평안북도 태천)·은주(殷州 : 평안남도 순천군 은산)·숙주(肅州 : 지금의 숙천) 등이다.

그러나 패서도의 경우, 태주는 광종 21년(970), 순주·은주·숙주·가주는 성종 2년(983)에 방어사의 존재가 이미 나타난다. 방어사가 임명된 지역은 대체로 예성강, 원산만 이북이므로 국방과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변천

1005년(목종 8)에 도단련사·단련사·자사 등을 혁파했을 때, 관내도의 방어사는 대부분 혁파되었지만 동·서북계에는 단련사만이 폐지되고 방어사는 대부분 그대로 남는다.

그 뒤 1018년(현종 9)에는 서해도에서 5개 방어사 주를 폐지하는 반면, 북계에는 8개 방어사 주를 신설하고, 경상도 지역에 울주·예주·금주·양주 등 4개 방어사 주를 신설하였다. 양계 지역에서는 그 뒤 계속해서 방어사가 증가해 갔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고려정치제도사연구(高麗政治制度史硏究)』(변태섭, 일조각, 1971)
「고려전기(高麗前期)의 외관제(外官制)」(변태섭, 『한국사연구(韓國史硏究)』 2, 1968)
「고려(高麗)의 군현제도(郡縣制度)와 지방통치정책(地方統治政策)」(이희권, 『고려사(高麗史)의 제문제(諸問題)』, 삼영사, 1986)
「고려지방제도(高麗地方制度)의 정비(整備)와 주현군(州縣軍)의 성립(成立)」(이기백, 『조명기박사화갑기념불교사학논총(趙明基博士華甲記念佛敎史學論叢)』, 1965 ; 『고려병제사연구(高麗兵制史硏究)』, 1977)
집필자
김윤곤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