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풍통성산 ()

목차
의약학
개념
자가중독물이 쌓여져 있는 것을 피부 비뇨기와 소화기를 통하여 배설하고 해독하는 데 사용하는 처방.
목차
정의
자가중독물이 쌓여져 있는 것을 피부 비뇨기와 소화기를 통하여 배설하고 해독하는 데 사용하는 처방.
내용

비만성졸중체질(肥滿性卒中體質)에 사용되는 경우가 많고, 체내의 식독(食毒)·수독(水毒)·풍독(風毒)·열독(熱毒) 등에 쓰인다. 비만증·습관성변비·고혈압·만성신장염·단독(丹毒)·치질·축농증·당뇨병·각기 등에도 응용한다.

이 처방은 중국의 『의명대론』에서 첫 기록을 보인 이래 『단계심법』·『의학입문』·『만병회춘(萬病回春)』 등에서도 보이며, 우리나라 기록으로는 『동의보감』의 풍비(風痺)에 인용되었고, 그밖에도 『제중신편』·『방약합편』 등에 수록되어 있다.

처방은 활석(滑石) 7∼8g, 감초 3.8∼4.5g, 석고(石膏)·황금·길경 각각 3g, 방풍·당귀·천궁(川芎)·적작약·대황·마황·박하·연교(連翹)·망초 각각 2g, 형개·백출·치자 각각 1.5∼2.0g으로 구성되어 있다.

두드러기에는 이 처방에다 금은화·현삼·선퇴(蟬退)를 더하여 사용한다. 이 처방은 다른 처방에 비교하여 처방약재 수가 많고 각각의 분량이 적은 것이 특색이나 효능은 우수한 처방이다.

참고문헌

『동의보감(東醫寶鑑)』
『단계심법(丹溪心法)』
『현대방약합편(現代方藥合編)』(육창수, 계축문화사, 1976)
『국역의학입문(國譯醫學入門)』(이정 저, 안병국·채인식 역, 숭문사, 1974)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