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립청소년교향악단 ()

현대음악
단체
부산광역시 남구 대연4동 부산문화회관 내에 있는 시립 청소년교향악단.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부산광역시 남구 대연4동 부산문화회관 내에 있는 시립 청소년교향악단.
개설

1994년 7월 5일 창단된 부산광역시 산하의 교향악 연주단체로, 부산의 중·고교생과 대학생 80여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청소년 교향악단으로는 서울에 이어 두 번째로 창단되었다.

설립목표

미래의 음악을 이끌어 갈 능력 있는 음악인을 발굴하여 육성하고, 나아가 부산·경남 지역 의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예술교육의 기회와 도움을 주고자 설립되었다.

연원 및 변천

초대 지휘자는 이철수였고, 제2대 수석지휘자는 윤상운, 현 이동신 수석지휘자는 2006년 7월에 부임하였다.

창단 후 부산 음악인과 음악애호가로부터 사랑과 기대를 한몸에 받고 출범을 하였으나, 1995년 7월에 개최된 광복50돌 기념 특별연주회를 마지막으로 집행부의 분규와 담당 부서의 관리 부족으로 말미암아 해단상태로 몇 개월간 표류하는 진통을 겪기도 하였다.

그러나 1996년 8월 새로운 지휘자와 새로운 단원으로 재정비하였고, 그해 12월 23일「고전과 낭만의 겨울 여행」이라는 제목의 재출범 음악회를 개최하였다.

기능 및 역할

매년 6∼8회의 정기연주회를 비롯하여 특별연주회, 순회연주회, 초청연주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2001년부터 2003년까지 매년 한·일 문화교류음악회에 초청되어 쓰시마섬에서 수준 높은 연주를 들려주어 많은 찬사와 호평을 받았다.

2006년 1월에는 전국시립청소년교향악단 교향악축제를 개최하였으며, 2008년 5월에는 「프랑스와 미국의 근대음악」, 2009년 7월에는 특별연주회로 「솔로이스트들의 축제」 등 특성 있는 연주회를 개최하였다.

참고문헌

『문예총감』(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08)
『청소년을 위한 한국음악사』(민경찬, 두리미디어, 2006)
『한국음악사』(전인평, 현대음악출판사, 2000)
부산시립청소년교향악단 홈페이지(http://www.bsculture.busan.com.)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