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노정기 ()

고전시가
작품
조선 후기에 정부인(貞夫人) 연안이씨가 지은 규방가사.
정의
조선 후기에 정부인(貞夫人) 연안이씨가 지은 규방가사.
구성 및 형식

4음보 1구로 계산하여 112구이며, 2음보 1구로 계산하면 217구이다. 형식은 음수에서 3·4조와 4·4조가 주축이며, 가끔은 3·3조, 2·3조, 2·4조 등도 나타난다.

내용

조선 영조∼순조(1737∼1815) 연간에 지은 노정기행류(路程紀行類)의 규방가사이다. 작자인 이씨부인은 예조판서 이지억(李之億)의 딸로, 유성룡(柳成龍)의 8세손인 유사춘(柳師春)의 아내이며, 재주와 문필이 뛰어난 여류문사였다.

내용은 하회에서 부여 관아까지 도임하는 행차에 내행(內行)으로 끼어 여행하는 동안의 기록을 기행문으로 읊은 동시에, 부여 관아의 생활과 도임잔치, 남편의 수연(壽宴) 잔치를 읊으면서 성은에 감축하고 있다.

여행하는 동안을 읊은 내용은, 예천의 오천내, 삼산에서 옛 벗을 만남, 함창의 정결한 음식, 상주의 인물, 보은의 속리산, 옥천의 반석과 동생을 만남, 노성의 은진미륵, 오리정의 넓은 들과 풍경 등이다.

의의와 평가

작자와 연대가 확실한 규방가사 중에서는 가장 오래된 작품 중의 하나이며, 수작에 속한다. 경상북도 안동시 풍천면 하회리 유항우가에 소장되어 있다.

참고문헌

『규방가사(閨房歌辭)』 Ⅰ(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79)
집필자
김선풍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