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전주선 ()

교통
지명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동산역과 북전주역 사이에 부설된 전라선의 지선 철도.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동산역과 북전주역 사이에 부설된 전라선의 지선 철도.
개설

전주공업단지의 원료와 제품을 수송하기 위하여 건설된 철도로 길이는 1.7㎞이며, 현재는 화물전용 철로이다.

형성 및 변천

북전주선은 1914년에 개통된 전라선의 지선형태로 익산역(구 이리역)에서 전주역 구간의 영업을 개시하면서 성립되었다. 1981년 5월에 전라선의 전주시내 구간인 동산역 · 신리역 구간이 이설되면서 남은 구간 가운데 동산역 · 북전주역 구간을 화물전용철도로 남겨 놓은 것이 현재의 북전주선에 해당한다. 전주에 위치한 공업단지를 위한 인입철도로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동산역에서 전라선에 연결된다.

현황

1981년 이후 북전주선의 여객열차는 운행을 중단하였으며 화물수송만을 담당하고 있다. 1990년대 중반까지는 화물수송량이 50만 톤을 상회하였으나, 2000년대 들어 수송량이 감소하였다. 2008년의 화물수송량은 44만 4649톤이다. 화물품목은 컨테이너 27만 298톤, 잡화 17만 4351톤에 달하였다. 화물수송량이 지속적으로 감소함에 따라 폐지될 가능성이 있다.

참고문헌

『철도통계연보』(한국철도공사, 2009)
『철도통계연보』(철도청, 1996)
『한국철도요람집』(철도청, 1986)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