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탕 ()

목차
의약학
개념
모든 혈병 및 월경 관련 증상에 사용하는 처방.
목차
정의
모든 혈병 및 월경 관련 증상에 사용하는 처방.
내용

빈혈·월경부조(月經不調)·하복견통(下腹堅痛)·태동불안(胎動不安)·산후 오로불하(惡露不下)·소변불리(小便不利)·변비·자궁출혈 등에 응용한다.

이 처방은 중국의 『화제국방(和劑局方)』에서 첫 기록을 보인 이래 『만병회춘』·『득효방』 등에서 보이고, 우리나라의 기록으로는 『동의보감』·『의문보감』·『제중신편』·『방약합편』 등 모든 의학서적에 인용되어 있다.

처방은 당귀·천궁·백작약·숙지황 각 5g으로 되어 있으며, 이 처방에다 인삼·백출·백복령·감초 각 5g을 보태면 기(氣)와 혈(血)을 보해주는 팔진탕(八珍湯)이 되고, 사물탕에 황금·황백·감초를 보태면 음허조열(陰虛燥熱)을 치료하는 삼황사물탕(三黃四物湯)이 된다.

이 처방은 혈병의 모든 증상을 치료하며, 한방처방 중에서 가장 기본적인 것으로 사용된다.

참고문헌

『동의보감(東醫寶鑑)』
『국역만병회춘(國譯萬病回春)』(龔廷賢 저, 주갑덕 역, 계축문화사, 1977)
『현대방약합편(現代方藥合編)』(육창수, 계축문화사, 1976)
집필자
육창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