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유화 ()

목차
현대음악
작품
김소월(金素月) 작사, 김성태(金聖泰) 작곡의 가곡.
목차
정의
김소월(金素月) 작사, 김성태(金聖泰) 작곡의 가곡.
내용

1946년에 만들어진 것으로, 우리의 전통예술에서 찾을 수 있는 여백미와 정·중·동의 멋을 표현한 곡. 작곡자에 의하면 시의 낭송에서 생기는 아름다운 시정과 민요적 율동을 음악으로 옮겨 적은 것이라고 한다. 가사는 다음과 같다.

산에는 꽃이 피네 꽃이 피네.

갈 봄 여름 없이 꽃이 피네.

산에 산에 피는 꽃은 저만큼 혼자서 피어 있네.

산에서 우는 작은 새야 꽃이 좋아 산에서 사노라네.

산에는 꽃이 지네 꽃이 지네.

갈 봄 여름없이 꽃이 지네.

곡의 구성은 보통 속도의 4분의 3박자로, Gb음이 중심음이 되는 평조로 되어 있으며, 5음계와 민요적 장단을 소재로 하고 있다. 화음은 5음계의 주요음들을 바탕으로 하여, 4도 간격 또는 2도 간격의 음들로 구성하는 독창적인 방법을 쓰고 있다.

‘민요풍으로 아름답게’라는 악상을 가지고 있으며, 형식상의 분류는 통절가곡에 속한다. 작곡자의 대표작인 동시에 1940년대의 한국가곡을 대표하는 곡 중의 하나로, 애창곡의 수준에서 머물러 있던 한국가곡을 본래적인 의미에서의 예술가곡으로 승화시킨 곡이다.

참고문헌

『한국가곡집(韓國歌曲集)』(한규동, 보진재, 1955)
「한국예술 가곡에의 접근」(신정숙, 서울대학교석사학위논문, 1981)
집필자
민경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