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천어 ()

목차
관련 정보
산천어 / 민간인 통제구역
산천어 / 민간인 통제구역
동물
생물
연어과에 속하는 민물고기.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연어과에 속하는 민물고기.
개설

학명은 Oncorhynchus masou masou (Brevoort, 1856)이다. 몸은 좌우로 측편되어 있다. 상악은 하악보다 약간 앞으로 돌출되어 있다. 몸길이는 보통 20cm 정도이며 악골, 구개골 및 혀에는 날카로운 이가 1∼2열로 배열되어 있다.

상악은 길어서 눈의 후연을 약간 지난다. 측선은 체측 중앙 부위를 직선으로 지난다. 등지느러미는 몸의 중앙에 있다. 기름지느러미는 뒷지느러미 후연에서 시작한다. 꼬리지느러미는 상·하엽으로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다.

생태

육봉형인 산천어는 4∼5월경에는 체측의 전단부는 황금색으로 변하고 복부는 은백색이 되지만, 여름이 지나 가을이 되면 이러한 색은 없어지고 체측은 검은 빛을 띤다. 등쪽은 황록색이며 갈색의 작은 반점들이 산재되어 있다.

복부는 은백색이다. 성체의 경우는 10여 개의 큰 횡대 반문이 측선을 훨씬 지나 배열되어 있고 체측 상단부에는 눈 크기만한 반점들이 횡대 반문 사이에 있다. 체측 하단부에는 작은 반점들이 횡대 반문 사이에 있다.

모든 지느러미에 반문이 없으며 어린 개체의 꼬리지느러미의 아랫부분은 홍색을 띤다. 강해형인 암컷의 경우 등쪽과 머리는 암청색이고 배는 은백색을 띤다.

등에는 작은 흑점이 있으나 몸의 옆면에는 반문이 없으며, 등지느러미, 기름지느러미 및 꼬리지느러미는 검고 나머지 지느러미는 백색이다. 산란기의 수컷은 턱이 심하게 구부러졌고, 몸은 붉은색을 띠며 체측에는 불규칙한 구름 모양의 무늬가 있다.

산천어는 송어의 육봉형으로서 바다로 내려가지 않고 담수역에서 주로 수서곤충을 먹고 산다. 우리나라에서는 울진 이북의 동해로 유입하는 하천에 서식하며 국외에서는 일본, 알래스카 그리고 러시아에 분포한다.

관련 미디어 (3)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