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강록 ()

목차
관련 정보
삼강록
삼강록
문헌
1776년에서 1783년 사이에 매 식년마다 각 도에서 올린 충 · 효 · 열 삼강의 사적을 모아 엮은 교훈서. 편록.
목차
정의
1776년에서 1783년 사이에 매 식년마다 각 도에서 올린 충 · 효 · 열 삼강의 사적을 모아 엮은 교훈서. 편록.
내용

18책. 사본. 팔도에서 이를 예조에 보고하고 예조에서 다시 왕에게 아뢰어 증직(贈職)·급복(給復) 및 상전(賞典)을 내렸는데, 이 책은 이를 뒷받침하는 사적(事蹟)을 편록(編錄)한 것이다.

뒤에 『삼강록속』·『속수삼강록』 등의 이름으로 속간되기도 하였다. 현재 규장각도서에 있다. 그리고 지방 군읍에서도 그 고을의 삼강록을 자체적으로 간행하였는데, 규장각도서에 남아 있는 것은 다음 3종이다.

① 『석성삼강록(石城三綱錄)』 : 1875년(고종 12) 충청도 석성군의 삼강록·권두에 읍기를 약재(略載)하였다. 군수 안기수(安淇壽)와 사인(士人) 박규문(朴奎文) 등이 모간하였다. ② 『괴산군삼강록(槐山郡三綱錄)』 : 순조 때 괴산군의 사인 윤감렬(尹鑑烈)이 엮은 삼강록. 괴산군의 충신·효자·열부 149인을 수록하였다. ③ 『강서군삼강록(江西郡三綱錄)』 : 1903년 군수 안기용(安淇瑢)에 의하여 간행된 삼강록이다.

참고문헌

『고선책보(古鮮冊譜)』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정순목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