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론종 ()

목차
불교
단체
불교 종파의 하나.
목차
정의
불교 종파의 하나.
내용

인도의 고승 용수(龍樹)의 『중론(中論)』과 『십이문론(十二門論)』, 제바(提婆)의 『백론(百論)』 등 삼론을 주요경전으로 삼아 성립된 종파이다. 중국에서는 수나라 때 이 종파가 성립되었으며, 특히 고구려의 승랑(僧朗)은 중국에서 삼론학을 집대성하여 새로운 삼론종의 성립에 원동력이 되었다.

그러나 우리나라 안에서 삼론종이 성립되었다는 뚜렷한 전거는 전하지 않는다. 다만, 고구려의 혜관(惠灌)이 일본 삼론종의 시조가 되었고, 백제에도 혜현(惠現) 등 적지 않은 삼론학자가 있었으며, 신라에서도 삼론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있었다는 점 등을 미루어, 우리나라에서도 삼론종이 있었으리라고 추정하는 학자들도 있다.

또, 학자들 가운데에는 중도종(中道宗)과 법성종(法性宗)을 삼론종이라고 보는 경우가 있으나, 이 두 종파도 사료상 이름만 보일 뿐 자세한 내용이 전하지 않으므로 전혀 근거는 없는 설이다.

참고문헌

『조선불교통사(朝鮮佛敎通史)』(이능화, 신문관, 1918)
「오교양종(五敎兩宗)에 대(對)하여」(김영수, 『진단학보』8, 1937)
집필자
김영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