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맥산 ()

목차
의약학
개념
여름철의 더위와 갈증, 많은 땀을 흘리는 증상, 해수 등을 치료하는 데 사용하는 처방.
목차
정의
여름철의 더위와 갈증, 많은 땀을 흘리는 증상, 해수 등을 치료하는 데 사용하는 처방.
내용

생맥산은 『동원십서(東垣十書)』·『의학입문(醫學入門)』에 실려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동의보감』·『제중신편』을 비롯하여 거의 모든 의학서에 인용되어 있다.

이 처방은 세 가지 생약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매우 간단한 방(方)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즉, 맥문동 7.5∼8.0g, 인삼·오미자 각 4.0g을 적당량의 물을 붓고 끓여서 여름철에 끓인 물 대신 마시면 건강에도 좋고 가벼운 갈증은 없어진다.

생맥산에 황기(黃芪)·감초(甘草) 각 4.0g을 가하든지 혹은 황백(黃柏) 1.0g을 배합하여 마시면 사람으로 하여금 기력이 용출하고 생기가 돋는다고 하였다. 또, 향유·백편두를 가하면 여름철 더위[暑病]를 방지할 수 있다고 한다.

『사상체질의학론(四象體質醫學論)』의 서증문(暑證門)에서도 생맥산을 소개하였는데, 번갈(煩渴)·중서(中暑)에 쓰며 여름철에 끊인 물 대신 생맥산을 복용하면 기가 솟는다고 하였다.

생맥산은 예로부터 여름을 슬기롭게 넘기기 위하여 누구나 상복하는 방의 하나이다. 『동원십서』에도 생맥산은 원기(元氣)를 생(生)하게 하는 묘방이라 하였다.

참고문헌

『동의보감(東醫寶鑑)』
『동원십서(東垣十書)』
『사상체질의학론(四象體質醫學論)』
『사상의방활투(四象醫方活套)』(윤길영, 한얼문고, 1973)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