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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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
개인의 교육적, 직업적, 심리적 잠재능력을 발견하고 개발하여 자신의 행복과 사회적 유용성을 성취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교육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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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개인의 교육적, 직업적, 심리적 잠재능력을 발견하고 개발하여 자신의 행복과 사회적 유용성을 성취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교육활동.
내용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일상생활에서부터 계획적으로 구조화 한 훈련생활에 이르는 광범한 활동을 통해서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생활지도에는 많은 개인과 단체 그리고 조직이 참여하고 있다.

가정·학교·직장·마을·종교기관은 물론이고 정치조직이나 신문, 방송 등도 생활지도를 위하여 유용한 기능을 하고 있다. 생활지도는 정보를 제공하여 탐색적 행동의 범위를 넓혀가기도 하고, 검사나 상담을 통하여 자신과 환경에 대한 이해를 넓힘으로써 개인의 선택의 폭을 확장하게도 한다.

생활지도는 개인 각자가 자신의 운명을 조탁할 책임을 스스로 가지고 있는 것을 기본 전제로 하고 있으며 또한 공동체내의 성숙하고 경험있는 사람들은 각 개인의 흥미와 이익이 공동사회의 이익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는 책임을 가지고 있음도 기본 전제로 하고 있다.

아동이나 청소년을 지도하는 사람은 개인의 요구와 사회적 환경의 요구를 타협하는 활동을 하는 것이 아니다. 도리어 개인 각자의 요구와 포부를 충족시킬 수 있는 환경과 여건속의 다양한 기회로 안내하는 것이 생활지도의 기능이다. 이와 같이 생활지도는 민주주의와 인도주의에 근거하고 있다.

생활지도는 아동이나 청소년의 문제를 해결해 주거나 잘못된 행동을 바르게 교정하는 지도 활동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다. 도리어 아동이나 청소년이 자신, 환경,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 등에 관련하여 스스로의 감정, 생각, 행동 등을 바르게 이해함으로써 다양하게 열려져 있는 선택의 가능성을 슬기롭게 예견하고 평가하여 자신의 잠재능력을 스스로의 힘으로 최대한 개발해 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생활지도는 학업발달의 생활지도, 직업발달의 생활지도, 인성발달의 생활지도와 같이 구체적 분야의 생활지도로 나누어지기도 한다. 20세기말부터 인성과 직업 분야의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활동이 특히 세계적 관심이 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생활지도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생활지도 그 자체의 복잡성과 학문적 접근의 다양성 때문에 통합된 교육체계로서 자리매김을 하지 못하고 단편적인 여러 활동의 집합체로 머물러 있는 것이 우리 나라의 현실이다. 학문적 체계성과 이론적 종합성을 갖추게 되면 생활지도는 21세기 교육에서 그 본질적 기능을 다할수 있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생활지도』(박성수, 정민사, 1999)
『생활지도』(정원식·이영덕, 교육과학사, 1999)
The New Encyclop○dia Britannica(Encyclop○dia Britannica, Inc, 1998)
집필자
박성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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