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리 ()

목차
조선시대사
제도
조선시대 경아전(京衙前)의 하급 서리.
목차
정의
조선시대 경아전(京衙前)의 하급 서리.
내용

상급 서리인 녹사(錄事)와 함께 주로 서책(書冊)의 보관, 도필(刀筆)의 임무 등을 맡았던 경아전에 속하는 하급 서리였다.

본래의 소속은 의정부와 중추부였으나 동반의 각 관사에는 의정부가, 서반의 각 관사에는 중추부가 이들을 나누어 배속시켰으므로 근무하는 관아는 다양하였다.

사만(仕滿 : 임기만료)은 2,600일로서 상급 서리인 녹사의 514일보다 훨씬 길었다. 거관(去官 : 다른 관직으로 옮김.)하는 한품(限品)도 당상아문의 서리는 종7품이었고 3품이하 아문의 서리는 종8품으로 녹사의 종6품보다 낮았다.

한편, 서리에서 사만되어 거관한 자는 역승(驛丞)·도승(渡丞) 취재(取才)를 거쳐 서용될 수 있었는데, 서용되기 전에는 그 관사에서 계속 근무하되 직책은 그대로 있고 품계만을 올려 받을 수 있었다. 만일, 다른 관사에 소속될 때는 먼저 근무한 일수를 그 근무일수에 합산하여주었다.

그러나 1년에 거관할 수 있는 숫자는 양도목(兩都目)으로 나누어 각기 100인을 넘을 수 없었다. 이는 녹사의 연 거관인 수 20인에 비해 많은 숫자이나 전체 서리 숫자에 비하면 많은 것이 아니었다.

특히, 사만기일의 계산에서 승정원의 서리는 50%, 즉 매 2일에 1일을 추가 계산하도록 되어 있었으며, 사만이 되면 도목을 계산하지 않고 거관하도록 되어 있었다. 홍문관의 책색서리(冊色書吏)는 사만기일의 계산에서 33%, 즉 매 3일에 1일을 추가해서 계산하도록 되어 있었다.

또한, 이러한 서리는 녹사와 함께 사환(仕宦)하는 도중 유고(有故)로는 연간 만 100일, 무고로는 만 30일을 근무하지 않으면 관직을 빼앗기고 파직되었으며, 29일 이하를 근무하지 않으면 수속환사(收贖還仕 : 속전을 내고 다시 관직 생활을 함.)할 수 있었다.

그리고 상(喪)을 당한 경우는 상을 마친 뒤에 다시 근무할 수 있으되 상전에 근무한 일수를 함께 계산해주도록 되어 있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사만기일이 너무 길고 거관 인원도 매 도목마다 100인이나 되었으므로 과궐(窠闕 : 정원의 빈자리)이 많아 각관교생(各官校生) 중에서 세공(歲貢)으로 충원시키기도 하였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태조실록(太祖實錄)』
『태종실록(太宗實錄)』
『세종실록(世宗實錄)』
『성종실록(成宗實錄)』
『중종실록(中宗實錄)』
『명종실록(明宗實錄)』
『광해군일기(光海君日記)』
『숙종실록(肅宗實錄)』
『경국대전(經國大典)』
『조선초기양반연구』(이성무, 일조각, 1980)
집필자
이성무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