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시호탕 ()

목차
의약학
개념
식욕부진, 구토, 오한, 발열 등의 증상이 있을 때 사용하는 처방. 인삼탕 · 삼금탕.
이칭
이칭
인삼탕, 삼금탕(三禁湯)
목차
정의
식욕부진, 구토, 오한, 발열 등의 증상이 있을 때 사용하는 처방. 인삼탕 · 삼금탕.
내용

이 처방은 중국의 『상한론(傷寒論)』에서 첫 기록을 보인 이래 『금궤요략(金匱要略)』·『의학입문(醫學入門)』 등에도 보이고, 우리나라의 기록으로는 『동의보감(東醫寶鑑)』·『방약합편(方藥合編)』·『제중신편(濟衆新編)』·『의문보감(醫門寶鑑)』 등에 인용되어 있다.

처방은 시호 12g, 황금(黃芩) 8g, 인삼·반하(半夏) 각각 4g, 감초 2g, 생강 3쪽, 대추 2개로 구성되었다. 이 처방에다 황련 10g, 과루인(瓜蔞仁) 15g을 더하면 늑막염을 치료하는 시함탕(柴陷湯)이 된다. 흉협고만(胸脇苦滿: 가슴과 옆구리가 그득하고 괴로운 증상), 식욕부진, 구토, 오한, 발열 등의 증상에 효험이 있다.

소시호탕을 일명 인삼탕 또는 삼금탕(三禁湯)이라고도 부르며, 현대에 많이 있는 간질환(肝疾患) 등에 응용률이 높은 한방의 필수처방이다.

참고문헌

『한약의 약리성분임상응용』(육창수·김성만·정명숙, 계축문화사, 1982)
『현대방약합편』(육창수, 계축문화사, 1976)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