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청심환 ()

목차
의약학
개념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한 소아의 고열, 경기 등에 사용하는 처방.
목차
정의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한 소아의 고열, 경기 등에 사용하는 처방.
내용

아이들이 높은 열, 경기(驚氣)의 열로 답답해하며 조급한 상태인 경우에 많이 사용하는 구급약이다. 요즈음은 중금속 중독 등의 염려로 주사를 빼고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이 처방은 중국 송대에 간행된 『소아약증직결(小兒藥證直訣)』에서 첫 기록을 보인 이래, 우리나라의 기록으로는 『동의보감(東醫寶鑑)』·『제중신편(濟衆新編)』·『방약합편(方藥合編)』 등에 인용되어 있다.

『동의보감』 잡병편 권11, 소아제열, 소아청심환 조에 따르면, “여러 가지 열이나 경기로 인한 열로 번조가 있는 것을 치료한다. 인삼·복신·방풍·주사·시호 각 2돈, 금박 30장. 이 약들을 가루내고 꿀로 반죽하여 오미자 크기로 환을 만든다. 1알씩 죽력에 타서 먹인다.[『直小』: 治諸熱, 及驚熱, 煩躁. 人參·茯神·防風·朱砂·柴胡 各二錢, 金箔 三十片. 右爲末, 蜜丸梧子大, 每一丸, 竹瀝調下.]”라고 하였다.

처방은 인삼·백복신(白茯神)·방풍·주사·시호 각각 8g, 금박(金箔) 30편(片)으로 구성되었으며, 이들 약재를 가루로 만든 다음 꿀로 오미자 크기의 환을 만들어 1회 1환을 죽력(竹瀝)으로 복용한다.

소아청심환은 사향소합원·우황포룡환·용뇌인삼환·우황고 등과 더불어 소아과의 구급약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동의보감(東醫寶鑑)』
『정다산소아과비방(丁茶山小兒科祕方)』
『小兒藥證直訣』(王活, 千頃堂書局, 1930)
집필자
육창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