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풍산 ()

목차
의약학
개념
분비물이 많고 가려움이 심한 피부병에 사용하는 처방.
목차
정의
분비물이 많고 가려움이 심한 피부병에 사용하는 처방.
내용

모든 완고한 피부병, 즉 습진·담마진·수충·땀띠 등에 응용한다.

이 처방은 중국의 『외과정종(外科正宗)』에서 첫 기록을 보인 이래 『의학입문(醫學入門)』 등에도 보이고, 우리나라의 기록으로는 『동의보감(東醫寶鑑)』·『제중신편(濟衆新編)』·『방약합편(方藥合編)』 등에 인용되어 있다.

『동의보감』에서는 『의학입문』을 인용하여 “소풍산은 풍이 위로 치받아 머리가 어지럽고 눈이 침침하며, 코가 막히고 귀가 울리며, 피부가 마비되고 가려운 것과 부인이 혈풍으로 두피가 붓고 가려운 것을 치료한다. 형개·감초 각 1돈, 인삼·복령·백강잠·천궁·방풍·곽향·선퇴·강활 각 5푼, 진피·후박 각 3푼. 이 약들을 썰어서 1첩으로 하여 작설차 1자밤을 넣어 달여 먹거나, 가루내어 2돈씩 찻물이나 따뜻한 술에 타서 먹는다.[入門: 治諸風上攻, 頭目昏眩, 鼻塞, 耳鳴, 皮膚麻痒, 及婦人血風, 頭皮腫痒. 荊芥·甘草 各一錢, 人參·茯苓·白殭蚕·川芎·防風·藿香·蟬殼·羌活 各五分, 陳皮·厚朴 各三分. 右剉, 作一貼, 入細茶一撮同煎服. 或爲末, 每二錢. 以茶淸或溫酒調下]”라고 하였다.

처방은 형개·감초 각각 4g, 인삼·백복령·백강잠·천궁·방풍·곽향·선퇴·강활 각각 2g, 진피·후박 각각 1.2g으로 구성되었고, 심한 귓병에는 이 처방에다 만형자·세신·석창포 각각 4g을 보태어 사용한다. 그리고 두통·현기증에 이 처방을 권할 만큼 이름이 잘 알려진 부작용이 없는 좋은 명방으로 인정되고 있다.

참고문헌

『동의보감(東醫寶鑑)』
『현대방약합편』(육창수, 계축문화사, 1976)
『국역의학입문』(이정 저, 안병국·채인식 역, 숭문사, 1974)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