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양총서유집 ()

목차
관련 정보
수양총서유집
수양총서유집
의약학
문헌
1620년 이창정이 섭생 · 양생의 방법 등에 관하여 저술한 의서.
목차
정의
1620년 이창정이 섭생 · 양생의 방법 등에 관하여 저술한 의서.
내용

2권 2책. 목판본. 섭생·양생의 방법 등을 쓴 책이다. 연세대학교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중국의 수양총서들은 편집이 고르지 못하고 논리도 여러 갈래로 되었으며 식물·약물들은 중국과 우리나라가 생산지가 같지 않고 이름도 많이 달라서 실제로 이용하기가 곤란하므로, 여러 책을 참고하여 번문(繁文)은 줄이고 잘못된 것은 고쳐서 우리의 현실에 적합한 알기 쉽고 행하기 쉬운 것을 뽑아 상·하 2권에 나누어 집성하였다.

권상은 섭생 및 양생에 관한 요법으로 총론·양심지편(養心志篇)·보신체편(保身體篇)·신기거편(愼起居篇)·생기욕편(省耆慾篇)·절음식편(節飮食篇) 등이며, 권하는 약물 및 구급단방(救急單方)들을 기록한 것으로 복용편(服用篇)·미곡편(米穀篇)·초목편(草木篇)·금수편(禽獸篇)·충어편(蟲魚篇)·도인편(導引篇)·의약편 등으로 나누어 우리나라에서 산출되는 것으로서 실용에 적합한 식물·약물 등에 더욱 유의하였다.

이 책은 일본으로 전해져 1669년(현종 10) 무라카미(村上三郎兵衛)가 간행한 바 있다.

참고문헌

『한국의학사』(김두종, 탐구당, 1979)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김두종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