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태음폐경 ()

목차
의약학
개념
인체에 분포되어 있는 십이정경의 하나로 폐 및 대장 · 횡격막 · 위 · 신 등과 관련된 경맥.
목차
정의
인체에 분포되어 있는 십이정경의 하나로 폐 및 대장 · 횡격막 · 위 · 신 등과 관련된 경맥.
내용

십이정경(十二正經) 중 수부삼음경(手部三陰經)의 하나이다. 수태음폐경은 중초(中焦: 윗부분)에서 시작되어 하행(下行)하여 대장에 연결되고 다시 상행하여 횡격막을 지난 다음 폐에 들어갔다가 후두부에 이른다. 이어서 겨드랑이 아래로 나와 팔 안쪽의 앞부분을 따라 엄지의 안쪽 손톱 옆으로 나온다.

한편 별도로 손목의 요골(橈骨)돌기에서 식지(食指)의 엄지 쪽 말단으로 흘러 대장경으로 이어진다. 수태음폐경은 폐 및 대장·횡격막·위·신 등과 관계가 있다.

소속경혈은 순행경로에 따라 중부(中府)·운문(雲門)·천부(天府)·협백(俠白)·척택(尺澤)·공최(孔最)·열결(列缺)·경거(經渠)·태연(太淵)·어제(魚際)·소상(少商) 등이 있다.

자주 쓰이는 경혈(經穴) 중에 척택은 팔굽 안쪽에서 가로로 나와 있는 횡문(橫紋)의 말단 부위에서 약간 안쪽(5분쯤)에 있는 경혈로서 해수와 객혈 및 인후부의 종통(腫痛), 그리고 팔굽 주위 관절의 동통에 사용한다.

공최는 팔목 안쪽 상방으로 7촌 되는 부위로서 척택혈과 태연혈을 이은 선 위에 있는 경혈로 편도선염·치질·탈항(脫肛) 및 팔꿈치 주위의 통증 등에 효과가 있다. 열결은 요골 외측돌기 상방으로, 두 손의 엄지손가락을 교차하였을 때 검지 끝이 닿는 부위로 두통·해수·감기·편도선염·구안와사(口眼喎斜) 등에 효과가 있다.

태연은 열결 아래 1촌 부위로 팔목 안쪽 위에 동맥이 뛰고 있는 곳으로 백일해·기관지염·천식·흉막염·두통 및 치통에 쓰이고, 소상은 엄지손톱뿌리의 외측 1푼 부위에 있는 경혈로 인통(咽痛)·편도선염·발열·혼수 등에 효과가 있다.

참고문헌

『원색침구혈위해부도보(原色鍼灸穴位解剖圖譜)』(최용태·김창환, 대성문화사, 1985)
『최신침구학(最新鍼灸學)』(김현제 외, 성보사, 1979)
『황제내경영추해석(黃帝內經靈樞解釋)』(홍원식, 고문사, 1973)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