숭실대학교 한국기독교박물관 ( )

목차
관련 정보
개신교
단체
기독교 사료를 소장, 전시하는 숭실대학교부설 박물관.
목차
정의
기독교 사료를 소장, 전시하는 숭실대학교부설 박물관.
내용

한국기독교박물관은 원래 장로교 목사이며 고고학자인 김양선(金良善)이 1948년 4월 20일 미 군정청의 허가를 얻어 서울 남산에 있는 옛 조선신궁(朝鮮神宮)터에 개설하고 자기 소장품 사료들을 전시한 것인데, 6·25사변으로 건물이 파괴되는 등 수난을 겪다가, 박물관 부지마저 넘겨주지 않을 수 없게 되자 1967년 7월 21일 소장 사료 3,660점을 그가 교수로 봉직하고 있던 모교인 숭실대학교에 기증하여 부설 기독교 박물관으로 새로 발족하게 되었다.

현재 기독교 문화실, 고고실, 기독교미술실, 독립 운동 기념실, 연구실의 5실로 나누어져 있으며, 연구과와 서무과의 두 부서를 두어, 약 7,000점에 달하는 각종 사료들을 전시하고 있다.

그 가운데 주요한 사료로는 양의현람도(兩儀玄覽圖)·예수셩교젼서·금강산 경교비(金剛山景敎碑)탁본·석제경교십자가·경교성서·누가복음서(1882년)·대동여지도·강관필담(江關筆談)·단발령·신약마가전언해(1884년)·한일통상조약연회도·정문경(국보, 1971년 지정)·빗살무늬토기·비파형동검(琵琶形銅劍)과 안중근(安重根)의 유묵 등이 있다.

참고문헌

『숭실대학교 부설 한국기독교박물관』 (숭실대학교박물관, 1988)
『숭실대학교구십년사(崇實大學校九十年史)』(숭실대학교, 1987)
『한국기독교재건사(韓國基督敎再建史)』(김광수, 기독교문社, 1981)
『한국기독교해방십년사(韓國基督敎解放十年史)』(김양선, 기독교문사, 1970)
집필자
김광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