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년 ()

목차
관련 정보
신소년
신소년
언론·방송
문헌
1923년에, 신소년사에서 신명균이 색동회의 어린이 문화 운동에 자극을 받아 창간한 아동 잡지.
목차
정의
1923년에, 신소년사에서 신명균이 색동회의 어린이 문화 운동에 자극을 받아 창간한 아동 잡지.
내용

1923년 10월부터 1934년 5월까지 발행되었다. 판형은 대체로 A5판이었으나 중기에는 한동안 B5판으로 제작되기도 하였다.

방정환(方定煥)이 색동회를 조직하여 아동문화운동을 전개한 데 자극을 받아 나오게 되었다. 신명균(申明均)·김갑제(金甲濟)·이주홍(李周洪)이 주로 편집을 맡았는데, 편집체재는 얼핏 보기에 당시 일본의 소년지인 ≪소년구락부 少年俱樂部≫나 ≪일본소년 日本少年≫과 비슷하였다.

초기에는 한자의 노출이 많은 것으로 보아 ≪어린이≫지보다 정도를 좀 높인 듯하였으나 1926년부터는 한자의 괄호 처리가 늘어났다.

뚜렷한 창간취지나 지향점을 내세우지는 않았으나 초기에는 일본의 문학적 영향을 많이 받은 것 같았고, 중기에는 소극적인 민족주의에 계급의식이 가미된 중간적 경향을 띠었으나 말기에 이르면서 ≪별나라≫와 더불어 적극적인 계급주의 경향으로 기울었다.

주로 이 잡지를 통해서 활동한 문인들로는 이호성(李浩盛)·신명균·맹주천(孟柱天)·김석진(金錫振)·마해송(馬海松)·연성흠(延星欽)·고장환(高長煥)·정열모(鄭烈模)·권환(權煥)·정지용(鄭芝鎔)·이주홍 등이 있다.

참고문헌

『한국현대아동문학사』(이재철, 일지사, 1978)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