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오선 ()

목차
교통
지명
함경북도 경흥군 아오지와 오봉 사이에 부설된 사설철도.
목차
정의
함경북도 경흥군 아오지와 오봉 사이에 부설된 사설철도.
내용

길이 10.4㎞. 아오지역과 회암역 사이의 5.9㎞는 1938년 9월 9일에 개통되었으며, 회암역과 오봉역 사이의 4.5㎞는 1942년 9월 10일에 개통되었다.

조선인조석유주식회사(전 조선석탄공업주식회사)가 관리하였으며 사무소는 아오지에 두었고, 건설비는 약 235만원이 소요되었다. 원래 조선석탄주식회사의 석탄수송을 위한 전용철도이었던 것을 개량하여 1938년 9월에 일반수송을 하게 되었다.

동력은 증기를 사용하였으며 1일왕복 운행횟수는 여객 및 혼합으로 6회였다. 회암역·신아오지역·오봉역이 있으며, 1939년 여객 및 화물수송량은 여객 13만 7,000명, 화물 25만 5,000t을 수송하여 8만 3,000원의 수입을 올렸다.

참고문헌

『한국철도사』3(철도청, 1979)
집필자
한주성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