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단 ()

목차
근대사
단체
1919년 만주에서 조직되었던 독립운동단체.
목차
정의
1919년 만주에서 조직되었던 독립운동단체.
내용

3·1운동 직후에 북만주의 청림교(靑林敎) 교도들이 주축이 되어 청년교도에게 군사훈련을 시켜 항일군사활동을 준비하였다. 청림교는 동학의 한 교파로 만주 길림(吉林)과 북간도 지방에서 강력한 항일의식을 가지고 교세를 확대시키고 있었다.

이 단의 조직은 단장에 신포[申砲, 일명 아소래(我笑來)]였고, 간부는 임창세[林昌世, 일명 갑석(甲石)]·김광숙[金光淑, 일명 병주(秉圭)] 등이었다. 본부는 연길현(延吉縣) 동불사(銅佛寺)에 있었으며 군사훈련을 받은 청년단원이 2만 명에 달하였다고 하나 임시정부에 보고된 것은 확실하지 않다.

무기는 없이 군복 수천벌을 만들어놓았다는 점으로 보아 군사활동을 준비하고 있었던 것은 분명하다. 1931년 9·18만주사변 후 한국독립군 총사령관 지청천(池靑天)을 도와 활약하였다고 하나 확실하지는 않다. 일제의 한 보고서에는 임창세가 단장으로 야단을 통솔한 것으로 나와 있다.

참고문헌

『한국독립운동사』 3(국사편찬위원회, 1967)
『한국독립운동사』(애국동지원호회, 1956)
『무장독립운동비사』(채근식, 대한민국공보처, 1949)
집필자
오세창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