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부슴 (부슴)

목차
관련 정보
용신제
용신제
민속·인류
개념
정월 대보름날 그해의 액막이를 위하여 조밥을 강물에 던져 고기가 먹게 하는 세시풍속. 어부시 · 용궁맞이 · 용왕밥주기.
이칭
이칭
어부시(魚鳧施), 용궁맞이, 용왕밥주기
목차
정의
정월 대보름날 그해의 액막이를 위하여 조밥을 강물에 던져 고기가 먹게 하는 세시풍속. 어부시 · 용궁맞이 · 용왕밥주기.
내용

한자로는 ‘魚鳧施(어부시)’로 표기한다. 『열양세시기(冽陽歲時記)』의 상원조에 “깨끗한 종이에 흰밥을 싸서 물에 던지는 것을 어부슴이라 한다.”라는 매우 간단한 단편적인 기록이 보인다.

1930년대에는 ‘용궁맞이’라 하여 정월 14일 저녁에 한강변의 용궁당 및 강가에는 많은 부녀자들이 모여들었다. 강 위에는 무수한 작은 배들이 뜨고, 각각 사내아이들을 동반한 할머니들이 배를 타고 용신에게 바치는 공물을 강속에 던지며 소지(燒紙)를 올리기도 하였다. 또, 용궁당은 가족동반의 기원자들로 가득 차고 무녀들은 소지축원에 여념이 없었다.

기원자들은 누구나 자손의 장수를 빌기 위하여 명다리나 명실들을 바치고, 자손을 용신의 신자(神子)로 삼아 당내에는 그 명다리와 명실들이 듬뿍 쌓여 있었다. 현재는 그 용신당은 보이지 않으나 아직도 한강대교 남쪽 언덕의 큰 나무에는 많은 명실이 걸리고 촛불이 밝혀진다. 또, 많은 부녀자들이 강가에 모여서 각기 촛불을 밝히고 기원을 올린다.

배가 많이 뜨고 소지축원을 올리는 모습들은 옛날과 다름이 없지만, 지금은 동반한 어린 사내아이들은 보이지 않고, 대신 정장한 젊은 여성들의 모습이 옛날과 다르다. 강 언덕 위에는 붕어나 자라를 파는 부인들이 많은데, 이렇듯 물고기를 사서 놓아주기 때문에 이것을 방생(放生)이라 부르기도 한다. 특히, 정월 14일 밤의 한강교 남쪽 일대는 이 무수한 촛불들이 강물에 영롱하게 어려서 장관을 이룬다.

물론, 이것은 이곳만이 아니고 강가 곳곳에 점점이 전개되는 풍경들이다. 대보름 달빛 아래, 강 위에 촛불을 켜고 기원하는 이러한 일련의 신앙현상들은 전통적인 모성애의 깊은 염원의 대표적인 상징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열양세시기(冽陽歲時記)』
『한국(韓國)의 세시풍속(歲時風俗)』(장주근, 형설출판사, 1984)
『朝鮮巫俗の硏究』(赤松智城·秋葉隆, 大阪 屋號書店, 1938)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장주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