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창지름시조 (지름)

목차
국악
개념
여성이 부르는 시조창.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여성이 부르는 시조창.
내용

중장과 종장의 창법은 평시조와 같으나 초장은 높게 질러 낸다. 초장의 둘째·셋째 장단에서 청황종(淸黃鐘) 이상으로 올라가는 높은 음은 남창(男唱)지름시조와는 달리 가성(假聲)을 사용한다. 황(黃)·중(仲)·임(林)의 3음음계의 계면조(界面調)에 속한다.

여성은 주로 이 시조창을 불러야 하겠지만, 최근에는 여성들도 남창지름시조를 더 즐겨 부른다. 하규일(河圭一) 전창(傳唱)인 대표적인 곡의 노랫말 하나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청조(靑鳥)야 오도고야

반가웁다 님의소식

약수(弱水) 삼천리 네 어이 건너온다

우리 님 만단정회(萬端情懷)를

네 알가 하노라

『서금보(西琴譜)』에 「여창지름시조」에 해당하는 악보가 전한다.

참고문헌

『시조음악론』(장사훈, 한국국악학회, 1973)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