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종 ()

목차
불교
단체
고려시대 불교 학종(學宗)의 하나.
목차
정의
고려시대 불교 학종(學宗)의 하나.
내용

대각국사(大覺國師)의 묘지(墓誌)에 보이는 육학종(六學宗) 가운데 하나이다. 개성흥왕사(興王寺) 대각국사 묘지에는, 당시의 불교 전공분야로서 육학종의 이름이 보이고 있는데, 그 중 열반종이 있다. 일찍이 중국의 남북조 때에 열반종이 불교 전공분야인 학종(學宗)으로 있었기는 하였지만 하나의 종파로 성립되지는 못하였다. 『열반경』이 우리의 삼국시대부터 전하여진 흔적은 있지만 종파에로까지 발전되었다는 기록은 찾아볼 수 없다.

고려시대에서 조선초에 이르기까지 많은 종파가 성립되어 있었으나 종파로서의 열반종은 보이지 않는다. 김영수(金映遂) 등은 열반종이 신라 무열왕 때의 고승 보덕(普德)이 개종(開宗)한 종파라고 하였으나 신라 때 뿐만 아니라 고려 때에도 열반종이 성립되었다는 기록이 없으므로 그 근거가 미약하다. 따라서 대각국사 묘지에 보이는 열반종은 당시 불교를 공부하는 이들의 전공분야로서, 종파 이름이 아닌 학종(學宗)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참고문헌

『조선금석총람(朝鮮金石總覽)』(조선총독부, 1919)
「오교구산(五敎九山)에 대하여」(김영태, 『불교학보』16, 1979)
집필자
김영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