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경대 혁명사적관 ( )

목차
관련 정보
만경대구역/만경대고향집
만경대구역/만경대고향집
정치·법제
단체
평양시 만경대구역의 김일성 생가 인근에 세워진 사적관.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평양시 만경대구역의 김일성 생가 인근에 세워진 사적관.
내용

1970년 김일성 탄생 58돌에 즈음하여 평양시 만경대구역 ‘만경대고향집’ 인근에 개관된 혁명사적관이다. 만경대와 관련된 김일성 및 그 일가의 혁명업적을 통하여 북한 주민을 교양하기 위해 세워졌다.

만경대혁명사적관은 김일성 생가 ‘만경대 고향집’에서 오른쪽으로 150m 가량 떨어진 둔덕에 자리 잡고 있다. 개관 당시 6개의 전시실을 갖추고 있었는데, 사적관 1호실에는 김일성이 어린 시절 그의 아버지로부터 애국주의 교양을 받는 모습을 형상화한 석고상이 설치되어 있다. 2호실에는 김일성이 어린 시절을 보내던 1910년대의 만경대 전경을 보여주는 사판과 함께 김일성의 증조부 김응우, 할아버지 김보현, 할머니 리보익에 관한 자료와 아버지 김형직의 청소년시절과 교육활동에 관한 자료들이 전시되어 있다. 3호실에는 김일성의 어머니 강반석과 삼촌 김형권, 동생 김철주, 사촌동생 김원주의 혁명활동 자료들이 전시되어 있다. 4호실에는 김일성이 만경대에서 태어난 이후 혁명가로 성장하던 자료들이 전시되어 있으며, 5호실에는 ‘배움의 천리길’과 ‘광복의 천리길’에 관련된 자료와 ‘타도제국주의 동맹’ 결성과정의 자료들이 전시되어 있다. 마지막 6호실에는 광복 후 김일성이 만경대를 찾아 친지들과 상봉하는 자료와 김정숙, 김정일에 관한 자료들이 전시되어 있다.

참고문헌

『조선대백과사전』8(백과사전출판사, 1999)
『조선신보』(2012.04.25.)
관련 미디어 (1)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