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 상림리 유적 ( )

목차
선사문화
유적
전북특별자치도 완주군 이서면에 있는 철기시대 중국식동검 26자루가 발견된 선사유적.
목차
정의
전북특별자치도 완주군 이서면에 있는 철기시대 중국식동검 26자루가 발견된 선사유적.
내용

1975년 12월 중국식동검 26자루가 발견되어 전영래(全榮來)에 의하여 조사되었다.

현지에는 아무런 유구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유물은 한데 묶은 것처럼 가지런히 겹쳐져 지하 60㎝ 지점에 칼끝이 동쪽을 향하여 놓여 있어 퇴장품으로 추정된다.

형태는 모두 같으나 크기 · 무게 등이 서로 다르므로 거푸집은 한번밖에 사용되지 않은 것을 알 수 있다. 단검은 검신과 칼코 · 자루 · 자루끝장식으로 나누어지는데, 검신은 가운데 등대가 뻗고 양날은 약간 경계돌기가 있어 날의 너비가 구분된다. 검신은 거의 평행으로 올라가다가 3분의 2쯤에서부터는 약간 너비를 좁힌 이른바, 전살(前殺)을 가하여 중국동검의 특징이 잘 나타나 있다.

칼코는 山형(또는 나비형)이며, 자루는 속이 비지 않은 둥근 대로 중간에 두개의 마디가 있고, 자루 끝은 삿갓모양의 장식이 붙어 있는 유절병(有節柄)이다.

규격을 보면, 길이는 가장 긴 것이 47.2㎝, 짧은 것은 44.4㎝로서 평균 45.9㎝이다. 검신너비는 칼코 쪽에서 최대 4.3㎝, 최소 3.8㎝로 평균 4.04㎝이며, 양날너비는 평균 0.4㎝ 정도이다. 칼코의 옆길이는 최대 5.1㎝, 최소 4.4㎝로 평균 4.6㎝이며, 상하너비는 1.2∼0.75㎝로 평균 0.9㎝이다.

자루의 길이는 9.3∼8.5㎝로 평균 8.8㎝이다. 자루끝 삿갓장식[琫]은 지름이 4.0∼3.6㎝(평균 3.8㎝)로서 대략 검신의 너비와 비슷하다.

참고문헌

「완주상림리출토 중국식동검에 관하여: 춘추말전국초 중국청동기문화의 남한유입문제」(전영래, 『전북유적조사보고』6, 전주시립박물관, 1976)
「中國靑銅器の流入問題」(全榮來, 『古文化談叢』 4, 1978)
집필자
전영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