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육사 ()

목차
고대사
제도
발해시대의 관서.
목차
정의
발해시대의 관서.
내용

정당성(政堂省)에 소속되었다. 정당성은 모든 정령을 집행하는 최고의 행정서무기구로서, 중국 당나라의 상서성(尙書省)에 해당한다. 정당성 밑에는 구체적인 분야별로 행정업무를 분담하는 충(忠)·인(仁)·의(義)·지(智)·예(禮)·신(信) 등 6부(部)가 있었다.

6부는 다시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각 3부를 통괄하는 중간행정기구로서 좌육사(左六司)와 우육사가 있었다. 우육사에는 지·예·신 등 3부가 소속되었고, 좌육사에는 충·인·의 등 3부가 소속되었다. 우육사에 소속된 3부는 당나라의 육전조직(六典組織)에서 지부는 병부(兵部)에 해당하며 예부는 형부(刑部)에, 신부는 공부(工部)에 해당한다.

우육사는 우윤(右允)이 관장한다. 우윤은 당나라의 우승(右丞)에 비견될 수 있다. 우윤의 위에는 우사정(右司政)이 있고, 그 위에 정당성의 최고책임자로서 대내상(大內相)이 있다. 대내상은 좌사정과 좌윤도 함께 통괄하여 정당성 전체를 관장하는 장관이었다.

참고문헌

『신당서(新唐書)』
『발해정치사연구』(송기호, 일조각, 1995)
『渤海國志長編』(金毓黻, 華文書局, 1934)
집필자
노태돈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