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관은 전주(全州). 자는 도준(道峻), 호는 근암(近庵). 아버지는 유혼문(柳渾文)이며, 어머니는 영양남씨(英陽南氏)로 남경묵(南景默)의 딸이다. 유치명(柳致明)의 문하에서 수학하였다.
유치덕은 학문 연구와 후학 양성에 힘썼으며, 특히 이기사칠지설(理氣四七之說)과 태극동정지기(太極動靜之機)에 대하여 깊이 연구하여 나름대로 일가견을 확립하였다. 그 밖에도 백가서(百家書)를 널리 통독하였으며, 특히 중국의 고증학 및 신학문에 대하여서도 깊은 관심을 지니고 있었던 듯 하다.
또, 예학(禮學)에도 밝아 역대 예지(禮志)와 국조전헌(國朝典憲)을 수집하여 『전례고증(典禮攷證)』 12책을 저술하였는데, 이 책은 정확하고 정밀한 교감(校勘)과 상세한 절목, 풍부하고 다양한 예증으로 우리나라 예학연구에 필수자료이기도 하다.
유치덕은 유학전반에 걸친 문제점을 거시적인 안목으로 비판하였고, 조선 후기의 누적된 모순을 노출하는 제반 현상, 즉 모든 제도상의 문제점과 모순을 총체적인 안목에서 날카롭게 비판하였으며, 궁극적으로 유학의 범주 안에서 제반 가치의 재정립과 창조적인 적용을 시도하여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려고 노력하였다.
이로 보아 유치덕은 실학의 영향을 많이 받았음을 알 수 있다. 저서로는 『전례고증(典禮攷證)』 12책과 『근암문집(近庵文集)』 6권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