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정기 ()

방산유고
방산유고
유교
인물
조선 후기에, 『역전익속』, 『시경강의속집』, 『동환록』 등을 저술한 학자.
이칭
경림(景林)
방산(舫山)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14년(순조 14)
사망 연도
1879년(고종 16)
본관
해남(海南)
출생지
미상
정의
조선 후기에, 『역전익속』, 『시경강의속집』, 『동환록』 등을 저술한 학자.
개설

본관은 해남(海南). 자는 경림(景林). 호는 방산(舫山). 아버지는 참봉 윤영희(尹榮喜)이며, 어머니는 나주정씨(羅州丁氏)로 정약용(丁若鏞)의 딸이다. 어려서는 할아버지인 윤서유(尹書有)에게서 학문을 익히고 장성하여서는 외할아버지 정약용으로부터 수업하였다.

생애 및 활동사항

정약용의 학문적 영향을 받아 당대에 문명을 날렸으며, 특히 윤정기의 시는 연경(燕京)의 학자 주당(周棠)이 평하기를 “백홍(白虹)의 기상이 있다.”고까지 극찬하였고 ‘방산’이라는 호까지 지어 보낼 정도였다.

당시의 거경(巨卿)·석학(碩學)들이 윤정기와 종유하기를 원하였는데, 권돈인(權敦仁)·이명적(李明迪)·한계원(韓啓源)·최우형(崔遇亨)·김병학(金炳學)·윤정현(尹定鉉) 등이 모두 윤정기의 문우이다. 주위에서 여러 차례 사진(仕進)을 권하였으나 이에 불응하고 오직 학문에만 정진하였다.

저서로는 『역전익속(易傳翼續)』·『시경강의속집(詩經講義續集)』·『동환록(東寰錄)』·『물명고(物名考)』·『방산유고(舫山遺稿)』 등이 있다.

참고문헌

『방산유고(舫山遺稿)』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