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방 ()

유교
인물
조선 후기에, 『난곡존고』 등을 저술한 학자.
이칭
춘세(春世)
난곡(蘭谷)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61년(철종 12)
사망 연도
1939년
본관
전주(全州)
출생지
미상
정의
조선 후기에, 『난곡존고』 등을 저술한 학자.
개설

본관은 전주(全州). 자는 춘세(春世), 호는 난곡(蘭谷). 이상안(李象晏)의 아들이다. 종숙부 이상기(李象夔)에게 입양되었다. 어려서부터 아버지에게 경전을 비롯한 여러 서적을 배웠는데, 어려서는 특히 「수호전(水滸傳)」을 좋아하였다.

생애 및 활동사항

성장하면서 정명도(程明道)와 왕양명(王陽明)의 책을 독신하였다. 작은아버지의 후사(後嗣)로 간 지 얼마 안되어 생부 또한 세상을 떠났기 때문에 어려운 살림으로 양가의 홀어머니를 모시느라 과거볼 겨를이 없었으므로, 1885년(고종 22) 진사에 합격하였으나 곧 돌아왔다.

이 때 조정에서 문장으로 이름을 날리던 종형 이건창(李建昌)이 자기와 같이 활동할 것을 권하였으나, 늙은 어머니를 모셔야 한다는 이유로 사양하였다.

1894년 이후에는 가족을 이끌고 서울에 돌아와 「원사(原士)」를 지어 산림(山林)에 남아 있는 선비를 기롱하고, 학문을 새롭게 하고자 다짐하였다. 문장에 능하였으며, 저서로는 『난곡존고(蘭谷存藁)』 13권이 있다.

참고문헌

『난곡존고(蘭谷存藁)』
『담원문록(擔園文錄)』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