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만 ()

목차
자연지리
지명
함경남도 이원군 이원면과 차호읍(지금의 함경남도 이원군 이원읍의 남부에 있는 청룡단과 유성리의 북동부에 있는 장동말) 사이에 있는 만.
목차
정의
함경남도 이원군 이원면과 차호읍(지금의 함경남도 이원군 이원읍의 남부에 있는 청룡단과 유성리의 북동부에 있는 장동말) 사이에 있는 만.
내용

해안선 길이 19.6km, 만어귀의 너비 7.5km. 신생대 제3기 말~제4기 초 구조운동에 의해 내려앉음으로써 생겨났다..

만의 남부에는 차호반도(遮湖半島)가 있으며 만내에는 난도(卵島)·가차도(加次島) 등의 섬이 있다. 북위 40°상에 위치하며 계절에 따른 기온의 교차가 심한 대륙성기후이나, 겨울에는 주변의 산지가 북서계절풍을 막아 주며, 또한 해양의 영향을 받아 서해안보다 따뜻한 편이다.

연평균기온 9.5℃, 1월평균기온 -4.5℃, 8월평균기온 23.2℃이며 연강수량은 647㎜로 적은 편이다. 이원남대천이 흘러드는 만 내는 조차가 극히 작으며 물결이 잔잔하다. 명태, 도루묵, 멸치, 낙지, 문어 등이 아주 많고 미역, 다시마, 조개류를 기르는 천해양식장이 있다. 그래서 명란젓·간유·성게젓 등의 수산물가공업이 활발하다. 특히 미역·가리비조개[帆音]·방어 등은 특산물이다. 연안에는 7진(津)·8암(巖)이라 하여 차호(遮湖)·군선(群仙)·유진(楡津)·홍진(洪津)·방진(防津)·애진(愛津)·장진(長津)·사진(沙津) 등의 어항이 있다.

함경선이 만안(灣岸)을 따라 달린다. 주변의 명승지로는 남송정(南松亭)·학사대(學士臺)·전초도(全椒島)·난도·적벽강(赤壁崗) 등이 있고 고적으로는 진흥왕의 마운령 순수비, 시질간산성(時叱間山城)이 있다.

참고문헌

『신한국지리(新韓國地理)』(강석오, 새글사, 1979)
『한국(韓國)의 기후(氣候)』(김광식 외, 일지사, 1976)
집필자
김우관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