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우동맹 ()

목차
근대사
단체
1928년 대구에서 조직된 학생운동단체.
목차
정의
1928년 대구에서 조직된 학생운동단체.
내용

1928년 2월 26일 대구고등보통학교(大邱高等普通學校)를 중심으로 대구농업학교와 대구상업학교 학생들이 모여 조직하였다.

본래는 신우동맹(新友同盟)이라 하여 1927년 11월 15일 대구고등보통학교에서 창립되었다가 그 해 12월 27일 혁우동맹(革友同盟)으로 개편되었다. 그 뒤 1928년 2월 26일 적우동맹으로 개편되었다가 그 해 4월 30일 일우동맹(一友同盟)으로 개편, 발전되었다.

창립회원은 장적우(張赤宇)·윤장혁(尹章赫)·장종환(張鍾煥)·정수광(鄭壽光)·문철수(文鐵洙)·손익기(孫益基)·권태호(權泰鎬)·김낙형(金洛衡)·백대윤(白大潤)·조은석(趙銀石)·상무상(尙戊祥)·이월봉(李月峰)·정복흥(鄭復興)·이봉재(李鳳在)·박득룡(朴得龍)·장원수(張元壽)·김봉구(金鳳九)·장은석(張銀石)·한상훈(韓相勳)·황보선(皇甫善)·이기대(李起大) 등 20여 명에 달한다.

당주(堂主)는 장적우, 책임비서에 윤장혁이 선임되었으며, 회원을 2개 그룹으로 분류, 사업을 추진해 나갔다. 중앙조직으로는 비서·재무(재정)·선전·조직·정치·문화·조사·출판부의 8개 부서를 설치, 운영하였다. 조직 목적은 식민지 노예교육을 반대하고 사회과학을 연구하는 데 있었다.

1928년 4월 대구고등보통학교 학생에 대한 퇴학 처분에 대하여 간부회의를 소집하고 전교적으로 동맹 휴학을 실시하도록 권유, 지도하였다. 좌파적 경향이 농후하였으며, 비밀누설 방지와 내부조직의 잦은 변경으로 개편이 거듭되었음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한민족광복투쟁사』(이현희, 정음문화사, 1990)
『한국근대민족주의운동사연구』(역사학회, 일조각, 1987)
『경북중고등학교육십년사』(경북고등학교, 1976)
『독립운동사』9(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5)
『高等警察要史』(慶尙北道高等警察部, 1934)
집필자
이현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