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헌에 드러난 것으로는 신라의 김유신(金庾信), 고구려의 을지문덕(乙支文德) · 을파소(乙巴素), 백제의 성충(成忠) · 흥수(興首) · 계백(階伯), 고려의 이존오(李存吾) · 윤관(尹瓘) 등이 있다.
① 김유신사: 김유신을 제향하는 곳으로 두 개가 있다. 하나는 충청북도 진천군 길상산(吉祥山) 아래 있는데 신라 때 세운 것이다. 고려와 조선 시대를 거치면서 계속 치제해 왔다. 조정에서는 봄과 가을에 지내는 제사를 상례로 해 향과 축문을 하사하였다. 1399년(정종 1) 태조가 제관을 보내 제사를 지낸 기록이 있다. 다른 한 곳은 경상북도 군위에 있는데, 건축 연대는 알 수 없고 다만 단오에 군민이 모여 제사를 지낸다.
② 을지문덕사: 을지문덕을 추모하기 위해 세운 사당으로, 충무사(忠武祠)와 청천사(淸川祠)가 있다. 충무사는 평안남도 평양시의 창광산(蒼光山) 남쪽에 있다. 1010년(현종 1)에 창건하고 1677년(숙종 3)에 사액하였다. 청천사는 평안남도 안주 군내에 있는데 1697년에 사액하였다.
③ 의열사(義烈祠): 성충 · 흥수 · 계백을 위해 세운 사당으로 충청남도 부여군에 있고, 그 고장 출신으로 고려의 명신인 이존오가 함께 배향되어 있다. 1578년(선조 11)에 사액되었다.
④ 충현사(忠賢祠): 이존오사라고도 한다. 고려의 명신 이존오를 추모하기 위해 세운 사당으로 전북특별자치도 고창군 무장면(茂長面)에 있는데 광해군 때 사액되었다.
⑤ 신숭겸사: 태조 왕건 대신 죽음을 당한 신숭겸의 음덕을 기리기 위해 세운 사당으로 덕양사(德陽祠) · 표충사(表忠祠) · 삼철상(三鐵像)이 있다. 덕양사는 전라남도 곡성군에 있고, 1589년에 세웠으며 1695년에 사액되었다. 표충사는 대구 시내에 있으며, 건축 시기는 자세하지 않으나 1672년(현종 11) 사액되었다. 삼철상은 황해도 평산에 있는 태백산성에 건립된 것으로, 신숭겸 · 복지겸(卜智謙) · 유금필(庾黔弼)의 철상이 있다.
⑥ 을파소사: 평안북도 의주의 백마산성 내에 있고, 1709년에 창건되었다.
⑦ 윤관사: 함경북도 경성군에 있고, 고려의 문신 오연총(吳延寵)이 배향되어 있으며 1603년에 창건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