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진학교 ()

단체
1899년 안창호(安昌浩)가 평안남도 강서(江西)에 세운 초등과정의 학교.
목차
정의
1899년 안창호(安昌浩)가 평안남도 강서(江西)에 세운 초등과정의 학교.
내용

서도(西道)에서 민간인이 세운 최초의 사립학교인 동시에 남녀공학을 실시한 최초의 소학교이기도 하다.

안창호는 한말의 침체된 국운 속에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구국운동(救國運動)을 전개하였다. 그는 자아혁신과 자기개조를 통해서 민족혁신과 민족개조를 이룩하려면 무엇보다도 교육이 제일이라고 보아 고향에 점진학교를 설립하게 되었다.

학교의 명칭은 점진적으로 공부와 수양을 계속하여 민족의 힘을 길러야 한다는 안창호의 점진론을 나타내고 있다. 안창호가 지은 교가(校歌) 속에도 그 정신이 잘 표현되어 있다.

점진 점진 점진 기쁜 마음과

점진 점진 점진 기쁜 노래로

학과를 전문하되 낙심말고

하겠다 하세 우리 직무를 다.

이는 그가 평소에 강조하던 무실역행사상(務實力行思想)을 그대로 담은 것으로, 젊은이들에게 용기를 가지고 맡은 바 직무에 충실하면서 앞으로 나아가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1907년에는 대성학교를 설립하여 ‘점진’적으로 ‘대성’하는 인재를 양성한다는 뜻을 표현하였다.

의의와 평가

점진학교는 구체적인 교육과정이나 교육실태 등의 자료가 남아 있지 않으나, 개화기에 국력배양과 민족개조를 위하여 설립되어 민족운동의 중심세력을 형성한 뜻깊은 학교이다.

참고문헌

『안도산전서(安島山全書)』(주요한, 삼중당, 1963)
『한국개화교육연구』(손인수, 일지사, 1980)
집필자
손인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