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광 ()

목차
관련 정보
조광
조광
언론·방송
문헌
1935년에, 조선일보사에서 정치 · 경제 · 시사 · 문예 · 철학 · 종교 등 각 부문을 망라하여 발행한 월간 잡지.
목차
정의
1935년에, 조선일보사에서 정치 · 경제 · 시사 · 문예 · 철학 · 종교 등 각 부문을 망라하여 발행한 월간 잡지.
내용

A5판. 채색표지. 조선일보사 출판부에서 발행되었다. 1944년 12월 1일 통권 110호로 종간되었다가, 광복 후 1946년 3월 복간되어 1948년 12월 통권 3호로 종간되었다.

발행인은 방응모(方應謨), 편집인은 함대훈(咸大勳)·김내성(金來成)이다. 이른바 신문 잡지의 하나로 편집과 내용·부피(초기에 400여 면)에 있어서 『신동아』와 더불어 쌍벽을 이루던 잡지였으나, 1940년대를 전후하여 일제의 탄압과 강요로 일문(日文)과 일제의 침략전을 지지, 찬양하는 작품·논문 등을 실어 친일잡지가 되었다.

면수도 400여 면에서 200면, 100면 이하로 줄어들다가 끝내 종간되었다. 필진은 이광수(李光洙)·최현배(崔鉉培)·채만식(蔡萬植)·주요섭(朱耀燮)·차상찬(車相瓚)·홍난파(洪蘭坡)·김영수(金永壽)·이헌구(李軒求)·김도태(金道泰)·윤석중(尹石重) 등이었다.

관련 미디어 (3)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