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기독교청년연맹 ()

목차
근대사
단체
1919년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조직되었던 기독교청년단체.
목차
정의
1919년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조직되었던 기독교청년단체.
내용

1919년 2월 말경 블라디보스토크 신한촌(新韓村) 일대에서 곽병규(郭秉奎)가 기독교신자로 동지 오영선(吳永善)·이강(李剛) 등 20여명과 함께 교회를 설립한 뒤 이 연맹을 조직하였다.

회원은 150명이며 회장에 곽병규, 부회장에 오영선, 총무에 이강을 선임한 뒤 오영선 등 20명을 자문위원회 위원으로 뽑았다. 이들은 기독교 신자의 양심에 입각하여 독립투쟁을 신앙적 차원에서 전개해나가기로 하였다.

국내에서 3·1운동이 일어나자 3월 17일 대한국민의회에 가담, 임시정부 수립에도 크게 기여하였다. 그러나 대한국민의회 정부가 상해(上海) 대한민국임시정부로 흡수되자 자연 해체, 흡수되었다.

참고문헌

『한민족광복투쟁사』(이현희, 정음문화사, 1989)
『한국기독교사연구』(김양선, 기독교문사, 1971)
『한국공산주의운동사』1∼5(김준엽·김창순, 고려대학교아세아문제연구소, 1967∼1976)
집필자
이현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