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명공신 ()

목차
관련 정보
김영열 좌명공신교서 및 회맹록
김영열 좌명공신교서 및 회맹록
조선시대사
제도
1400년(정종 2) 제2차 왕자의 난을 평정하는 데 공을 세운 사람에게 내린 칭호 또는 그 칭호를 받은 사람.
목차
정의
1400년(정종 2) 제2차 왕자의 난을 평정하는 데 공을 세운 사람에게 내린 칭호 또는 그 칭호를 받은 사람.
내용

1400년 방간(芳幹 : 방원의 동복형)과 그를 추종하던 박포(朴苞)는 방원(芳遠 : 뒤의 태종)의 위세를 시기하여 그를 제거하려고 난을 일으켰다. 이에 방원은 이 난을 평정하고 왕위에 오른 다음 공을 세운 47명을 4등으로 나누어 공신으로 책록하였다.

진충좌명공신(盡忠佐命功臣) 1등에는 이저(李佇)·이거이(李居易)·하륜(河崙)·이무(李茂)·조영무(趙英茂)·이숙번(李叔蕃)·민무구(閔無咎)·신극례(辛克禮)·민무질(閔無疾) 등 9명을 책록하고, 특전으로 이들의 부모·처에게 3등을 올려 봉증하고, 직자(直子)는 3등을 올려 음직(蔭職)을 제수하되 직자가 없으면 조카나 사위에게 2등을 올려 주고, 상으로는 전 150결(結), 노비 13구(口), 백은(白銀) 50냥(兩), 표리(表裏) 1단(段), 구마(丘馬) 1필, 구사(丘使) 7명, 직배파령(直拜把領) 10명을 하사하였다.

익대좌명공신(翊戴佐命功臣) 2등에는 이래(李來)·이화(李和)·이천우(李天祐) 등 3명을 책록하고, 특전으로 부모·처에게 2등을 올려 봉증하고 직자는 2등을 올려 음직을 제수하되 직자가 없으면 조카나 사위에게 1등을 올려 주며, 상으로는 전 100결, 노비 10구, 백은 25냥, 표리 1단, 구마 1필, 구사 5명, 직배파령 8명을 하사하였다.

익대좌명공신 3등에는 성석린(成石璘)·이숙(李淑)·이지란(李之蘭)·황거정(黃居正)·윤저(尹柢)·김영렬(金英烈)·윤곤(尹坤)·박은(朴訔)·박석명(朴錫命)·마천목(馬天牧)·조희민(趙希閔)·유기(柳沂) 등 12명을 책록하고, 특전으로 부모·처에게 1등을 올려 봉증하며 직자는 1등을 올려 음직을 제수하고 직자가 없으면 조카나 사위에게 음직을 제수하며, 상으로는 전 80결, 노비 8구, 2품(品) 이상 백은 25냥, 3품 이하 은대(銀帶) 1개, 표리 1단, 구마 1필, 구사 3명, 직배파령 6명을 하사하였다.

익대좌명공신 4등에는 조박(趙璞)·조온(趙溫)·권근(權近)·이직(李稷)·유량(柳亮)·조경(趙卿)·김승주(金承霔)·서익(徐益)·홍서(洪恕)·윤자당(尹子當)·이원(李原)·이승상(李升商)·김정경(金鼎卿)·서유(徐愈)·이종무(李從茂)·이응(李膺)·심구령(沈龜齡)·연사종(延嗣宗)·한규(韓珪)·김우(金宇)·문빈(文彬)·윤목(尹穆)·송거신(宋居信) 등 23명을 책록하고, 특전으로 부모·처에게 봉증하며 직자에게 음직을 제수하고, 상으로는 전 60결, 노비 6구, 2품 이상 백은 25냥, 3품 이하 은대 1개, 표리 1단, 구마 1필, 구사 1명, 직배파령 6명을 하사하였다.

참고문헌

『태종실록』
『연려실기술』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이재범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