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록유고 ()

목차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문신, 윤효관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77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문신, 윤효관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77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2권 1책. 활자본. 1977년 6대손 정현(正鉉)·우현(宇鉉) 등이 편집, 간행하였다. 권두에 이홍림(李洪林)의 서문이, 권말에 정현과 우현의 발문이 있다. 발문에 의하면, 1876년(고종 13) 손자 제신(濟臣)이 간행한 구본이 있었다고 하나 현존여부는 분명하지 않다. 국립중앙도서관·성균관대학교 도서관에 있다.

권1에 시 898수, 권2에 문(文) 5편, 소장(疏章) 6편, 서(序) 7편, 명(銘) 1편, 제문 13편, 가사(歌辭) 1편, 부록으로 유사·여유일록(旅遊日錄)·행장·묘갈명·유허비문(遺墟碑文)·영월읍지촬요(寧越邑誌撮要)·갈문(碣文) 각 1편 등이 수록되어 있다.

시는 서경시(敍景詩)·영물시(詠物詩)·풍속시(風俗詩)·계경시(戒警詩) 등 상당히 다양한 성격을 지니고 있다. 「호남시(湖南詩)」는 전라도 57군의 풍물을 노래한 풍속·생활시이며, 「계남초(戒南草)」는 담배의 해독을 들어 훈계하는 내용으로 그 소재가 흥미롭다.

소 중 「육조소(六條疏)」는 군학(君學)과 시무(時務)에 관한 6개항을 건의한 글이다. 민본사상에 입각한 왕도정치의 실시, 세제의 개혁, 언로의 개방, 기강의 확립 등이 주요내용이다.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