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우리집

목차
현대음악
작품
김동환(金東煥) 작사, 김성태(金聲泰) 작곡의 가곡.
목차
정의
김동환(金東煥) 작사, 김성태(金聲泰) 작곡의 가곡.
내용

1939년 경성방송국에서 가정가요의 보급을 목적으로 제작 및 보급한 가곡이다. 가사는 총 2절로 구성되어 있으며 1절은 다음과 같다.

흰모래 앞강변에 우리집을 지을까

아니 아니 갈매기 잘못 찾기 쉴거요

뒷강터 버들밭에 우리집을 지을까

아니 아니 그러면 꾀꼬리가 울거니

우리 우리 삼남매 보금자리는

풀이 파란 방축에 곱단히 짓고

앞마당에 소치고 뒤뜰엔 꿀벌

개나리 진달래도 가득 심지요.

가사에서 느낄 수 있듯이 예술적이라기보다는 일상으로 가정에서 부를 수 있게 만들어진 대중적인 실용가곡이다. 8분의 6박자·가장조·보통속도로 되어 있고, ‘민요풍으로 가볍게’라는 나타냄말이 지정되어 있다. 화성과 피아노반주는 서양의 기능 화성에 의존하고 있지만, 리듬과 선율은 민요 요소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일상 가정에서 느낄 수 있는 친근감이 넘치는 소박한 아름다움을 담고 있으며, 현재는 잘 불리지 않지만 작곡 당시에는 방송을 통하여 생활의 노래로 자주 연주되었을 뿐만 아니라 널리 애창되었다. 우리나라 생활음악의 효시라는 점이 중요하다.

참고문헌

『가정가요』 제1집(경성방송국, 1939)
『한국가곡사』(김점덕, 과학사, 1989)
『한국양악백년사』(이유선, 음악춘추사, 1985)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